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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경관미디어 개선을 위한 디자인 평가 요소에 관한 연구
A Study of Design Evaluation Factors to Improve Urban Landscape Media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10년도 정기 학술대회, 2010 Apr. 08, 2010년, pp.593 - 596  

한인교 ,  김기정 ,  김기욱 ,  박재영 ,  이정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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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디지털 미디어와 도시경관과 결합한 형태로 나타난 제3의 공간인 도시 경관 미디어의 디자인 방향성 제시와 분석틀을 제안하는데 있다.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다양성과 독창성은 도시 환경을 미학적으로 향상시킴과 동시에 문화컨텐츠의 중요성을 부각시킴으로써 도시의 정체성을 높이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도시 경관은 도시 활동의 근원으로써 정보의 공급 역할, 공공의 장으로서 휴식과 나눔의 기능, 담론의 장으로서 커뮤니케이션 공간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 이를 위해 도시 경관 미디어 시설물 평가요소 도출과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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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시 경관 미디어의 올바른 평가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IT, 건축/도시, 예술 영역의 전문가들과 인터뷰를 수행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활발히 구축되고 있는 도시경관미디어가 시민친화적/친환경적으로 조성되고, 효율적으로 설계 및 운영 될 수 있도록 평가요소와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감성벤치, 디지털 경관 시설물 등 다양한 분야로의 시장 확대에 따라 빛 공해,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공공시설물의 개인화 등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보다 시민 체감형 도시경관미디어가 조성될 수 있도록 도시경관미디어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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