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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주행속도를 고려한 고속철도교량의 수직변위에 대한 진동사용성 한계(기준) 연구
Deflection Limit on Vibration Serviceability of High-speed Railway Bridges Considering the Effect of Train Speed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11년도 정기 학술대회, 2011 Apr. 14, 2011년, pp.473 - 476  

전법규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김남식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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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열차와 교량의 상호작용과 주행속도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진동지속시간과 차체연직가속도 증폭효과를 고려하여 철도교량의 진동사용성 허용처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열차가 교량을 통과할 때의 처짐 형상을 사인파로 가정하고 열차와 교량의 상호작용을 진동전달함수로 표현하여 철도교량의 진동 사용성 허용처짐을 유도하였다. 그리고 진동지속시간을 고려하기 위해 연직가속도 허용기준으로서 진동지속시간을 고려한 교량구조물의 진동사용성기준을 사용하였다. 매개변수연구를 통하여 열차 주행속도의 증가에 비례하여 차체연직가속도는 증가하지만 교량최대변위의 변화는 미미함이 확인됨으로 인하여 차체연직가속도 증가와 동반하여 연직가속도 허용기준역시 증가하는 것을 보정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전개된 철도교량의 진동사용성 허용처짐식에 매개변수연구를 통하여 가정한 가속도 증폭계수를 적용하여 열차의 증속에 의한 가속도증폭효과를 고려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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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차체가속도 증폭과 동반해 연직가속도 허용기준이 증폭되는 것을 보정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진동지속시간을 고려한 철도교량의 진동사용성 허용처짐에 매개변수연구를 통하여 가정한 가속도 증폭계수를 적용하여 열차의 증속에 의한 차체연직가속도의 증폭효과를 고려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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