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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교량의 속도별 주행시험을 통한 교량/열차 상호작용해석의 검증
Verification Study of Train/Bridge Interaction Analysis through Field Tests of a High Speed Railway Bridg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555 - 1561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이주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스템안전연구실) ,  김현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이희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스템안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ynamic behavior of a bridge under moving loads has been investigated over many years. Especially, with the introduction of High Speed Railway, numerous theoretical studies on the interaction problem between bridges and trains are carried out. In the present study, advanced bridge/train interac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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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국내의 경우 경부고속철도의 도입과 더불어 도로교량과 가장 대별되는 특성인 열차 주행에 따른 교량의 동적거동을 규명하기 위해 다양한 교량/열차 상호작용해석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의 목적은 열차가 교량을 주행하는 동안 탈선으로부터 안전한 주행안전성 및 승객의 만족도를 위한 승차감을 확보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이다.

가설 설정

  • 그러나 열차 전체시스템을 한꺼번에 모델링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그림 1과 하나의 대차를 기본으로 하는 객차와 동력객차모델을 사용하며 각 객차는 독립적인 것으로 가정하여 하나의 모델을 반복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관절형 대차를 가지고 있지 않은 동력차의 경우는 하나의 차체에 2개의 대차가 있는 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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