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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레이더 시스템용 시그마-델타 변조기
Sigma-Delta Modulator for Automotive Radar System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May 27, 2010년, pp.818 - 821  

류지열 (부경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노석호 (안동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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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량 레이더 시스템용 시그마-델타 변조기를 제안한다. 개발된 변조기는 차량 레이더 시스템에서 고주파 대역 신호의 고해상도 데이터 변환, 즉 아날로그-디지털변환을 수행하는데 사용되며 저전압 및 저 왜곡 특성을 가진 몸체효과 보상형 스위치 구조로 구현되어 있다. 제안된 변조기는 0.25 마이크론 이중 폴리 3-금속 표준 CMOS 공정으로 제작되었고, $1.9{\times}1.5mm^2$다이 면적을 점유한다. 제안된 회로는 2.7V의 동작 전압에서 기존의 부트스트랩형 회로보다 약 20dB 향상된 우수한 총 고조파 왜곡 특성을 보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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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ΣΔ 변조기의 구성 요소 중 적분기와 비교기 (양자화기)가 가장 중요한 블록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블록을 구성하는 회로를 중심으로 설명하기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저 전압, 저 왜곡 특성을 가진 차량 레이더 시스템용 시그마-델타 변조기를 제안한다. 이러한 변조기는 저 전압에서 적절히 동작하는 새로운 형태의 몸체 효과 보상형 스위치 구조를 가진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레이더 시스템을 위한 시그마 델타 변조기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변조기는 저전압 및 저 왜곡 스위치형 커패시터를 적용한 몸체효과가 보상된 스위치 구조를 가졌다.

가설 설정

  • 그림 8은 스위치 커패시터 시그마-델타 변조기의 FFT 출력 특성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 8(a)는 8kHz 입력 신호와 M=125의 오버 샘플링 비(over-sampling ratio)에 대해 오차 제거 이후의 출력 비트 스트림의 전력 스펙트럼 밀도 (power spectral density, PSD) 특성이며, 그림 8(b)는 in-band 부분을 확대한 것이다. 그림 8에서 알 수 있듯이 8kHz 입력 신호에 대해 잡음 shaping 후 8kHz 대에서 PSD의 피크가 보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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