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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May 27, 2010년, pp.405 - 408
김창수 (청운대학교 인터넷학과) , 정회경 (배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사이버 교육은 디지털 시대에 사회 전 분야에 걸쳐서 진행되고 있는 지식 축적 속도의 가속화에 따른 재교육과 평생교육의 수요를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방법으로서 21세기 주요 교육체제로 정착될 전망이다. 그러나 상호 작용을 제대로 하기 위한 인력 부족 등으로 인한 피드백의 지연, 읽기와 쓰기 위주의 수업환경으로 인한 특정학생에게 불리한 방식, 그리고 컴퓨터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어 관련 기술이 부족한 학생에게 불리한 점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최근 대학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요구와 함께 사이버교육이 급격하게 요구받고 있는 실정에서 사이버 교육에서 학습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 대학 사이버 교육의 개선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Cyber education community in the digital age is going on across all areas of knowledge accumulation rate of acceleration of the demand for retraining and lifelong learning can effectively accommodate. Therefore, new teaching methods in the future as consumer-driven 21st century is expected to sett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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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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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지수를 산출하는 방법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 만족지수를 산출하는 방법은 만족도평가를 5점 척도, 7점 척도, 10점 척도에 의해 평가된 결과를 단순하게 집계하는 단순 집계하는 방법과 만족도 평가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출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2,3]. | |
만족지수를 산출하는 방법 중에서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만족지수를 산출하는 방법 중에서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가중치를 활용하여 만족도 평가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회귀계수값을 가중치로 이용하여 만족지수를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 |
사이버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 사이버 교육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학습자 중심의 분산학습의 형태로 디지털 시대에 사회 전 분야에 걸쳐서 진행되고 있는 지식 축적 속도의 가속화에 따른 재교육과 평생교육의 수요를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방법으로서 21세기 주요 교육체제로 정착될 전망이다[1]. 그러나 상호작용을 제대로 하기 위한 인력 부족 등으로 인한 피드백의 지연, 읽기와 쓰기 위주의 수업환경으로 인한 특정학생에게 불리한 방식, 그리고 컴퓨터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어 관련 기술이 부족한 학생에게 불리한 점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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