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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 수업설계 저작도구
Authoring Tool for Digital Textbook Learning Design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2011 May 26, 2011년, pp.583 - 585  

정의석 (한국교육과학기술정보원) ,  한승철 ((주)엔피코어) ,  박충식 (영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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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북과 이러닝을 결합하는 블레디드 학습인 디지털교과서 서비스의 핵심은 교사의 현장 수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디지털교과서 수업설계 저작도구는 디지털교과서 서비스의 창의적 학습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저작도구의 기능설계 방안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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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디지털교과서는 단순한 전자책인 이북(e-book)과 원격 교육 기술인 이러닝(e-learning)을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교육 미디어 환경구축 사업이다. 디지털교과서는 공교육에서 사용되는 검인정교과서를 기반으로 교실, 가정, 이동 중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최신 컴퓨터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개개의 학생에게 최선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디지털교과서는 다양한 학습콘텐츠 개발과 공유를 위하여 표준 기반 환경과 유통 환경을 구축하여야 한다.
  • 디지털교과서와 연동할 수 있는 다양한 LMS들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Moodle에서 만들어진 학습콘텐츠를 ePuB형태로 출판하고 이를 LMS와 연동하는 디지털교과서를 시범구현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디지틸교과서 서비스 프레임워크에서 수업설계 저작도구의 기능을 논의하고 Moodle에 기반한 학습콘텐츠를 ePub형태로 출판하는 LMS기능과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디지털 교과서 ePub 플레이어의 구현 전략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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