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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KF를 이용한 위치측정센서의 융합방법
Fusion Method of Localization Sensor using Uncented Kalman Filter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2011 May 26, 2011년, pp.107 - 109  

이준하 (부산대학교) ,  정경훈 (부산대학교) ,  김정민 (부산대학교) ,  김성신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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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UKF(uncented Kalman filter)를 이용한 이동체의 위치측정 정밀도 향상에 관한 연구이다. 기존에 사용된 위치측정 기술로는 유선과 마그네틱 유동 방식들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들은 높은 유지 보수비용으로 인해 최근에는 레이저 내비게이션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레이저 내비게이션은 헤더가 회전 하면서 반사체를 인식하여 위치를 계산하는 구조로써, 응답속도가 느리고 주행 속도에 따라 정밀도가 크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느린 응답속도와 위치측정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서 UKF를 이용한 센서융합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의 실험은 차축구동 방식의 지게차를 이용하여 레이저 내비게이션의 위치측정 결과와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제안된 방법이 레이저 내비게이션에 의해 계측된 위치측정 데이터보다 정밀도가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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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EKF(extended Kalman filter)를 사용하는 센서 융합 방법은 비선형모델을 선형화 하는 과정에서 따른 필터의 발산이 일어 날 수 있어 안정적이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비선형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UKF를 이용하여 전역위치센서와 지역 위치센서의 센서융합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UKF를 이용하여 이동체의 위치 측정 정밀도를 향상 시키는 방법에 관하여 이야기 하였다. 제안된 방법의 실험을 위해 레이저 내비게이션과 엔코더, 자이로센서를 이용하여 이동체의 위치를 측정하였다.
  • 이는 헤더가 회전하며 반사체를 찾는 구조이기 때문에 응답속도가 느리고 외란에 의해 정밀도가 크게 떨어지는 단점을 가졌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응답속도가 빠르고 외란에 강인한 지역위치센서들을 레이저 내비게이션과 함께 이용하는 센서융합에 관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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