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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DS를 이용한 경량철도 지하역사의 피난허용시간 연구
A Study on ASET(available safe egress time) for Subway Station of Light Weight Railcar Using FD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11 Apr. 22, 2011년, pp.361 - 366  

김치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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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무인운영이 예정되어 있는 경량철도 지하역사 화재 시 안전대책을 강구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나리오의 화재상황을 모사하여 FDS 사용코드를 이용해 화재유동현상을 분석하였다. 해석경계조건은 전동차 내부공간을 포함한 지하 3개 층과 설계에 반영된 환기설비를 적용하였으며, 약 500만 개의 격자를 34개 블록으로 나누어 계산하였다. 비상탈출 동선을 파악하여 주요 위치에서 피난경로상의 각 층 바닥으로 부터 1 m 높이의 한계온도와 연기층의 도달시간을 시나리오 별로 분석하여 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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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량전철 시스템의 안전성에 대한 개선과 확립을 위해 차량과 역사를 연계하여 피난허용시간 대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수치해석으로 분석하였다. 차량의 선단에서 발생한 연기확산이 중앙차량 보다 지하 2층으로 더욱 빠르게 확산되었다.
  • 4(Fire Dynamics Simulator, NIST) 상용코드를 이용하여 피난허용시간을 분석하였다. 여기서 얻어진 분석방법은 경량전철시스템에 대한 안전성 관리를 위한 목적으로써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무인자동운전 시스템의 안전성에 대한 개선을 도모하고 신뢰를 확립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약 4,526,000개의 격자로 모델링 되었으며, 병렬처리계산을 하기 위해 34개의 Multi mesh로 나누어 모델링하였다. 각 격자의 크기는 0.2 m로 하였으며 승강장 설계상의 스크린 도어를 가정하여 터널풍의 영향은 없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도면을 분석 과정을 거쳐 각 층의 제연/환기구를 설계 된 제연용량을 설정하였다.
  • 둘째, 최대화원 규모로 설정된 그림 4의 화원은 철도시설 안전세부기준 2장 제 7조 2항(건설교통부고시 제 2006-395호)에 의하면 철도터널에서의 화원 규모를 10 MW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화재성장은 Ultrafast로 가정 하였다. 화원의 위치는 차량의 선단과 중앙으로 분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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