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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0년도 제42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18권 2호, 2010 July 08, 2010년, pp.457 - 462
서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남동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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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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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교육이란? | 과거에 비하여 현대사회는 새로운 지식의 창출, 확산, 변화 등 지식의 생명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많은 양의 정보가 창출되는 지식정보사회이다. 지식정보사회에서는 단순한 지식 암기와 기존에 알고 있는 지식만으로는 복잡한 문제에 직면 했을 때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마련하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나 상황에 맞는 아이디어나 해결 능력은 창의력, 문제해결력, 논리적사고력 등으로 분류되고 이러한 능력들을 길러 줄 수 있는 것이 프로그래밍 교육이라 할 수 있다[10]. 또한, 최근의 컴퓨터과학 분야의 연구자들은 정보과학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모든 학문의 문제해결을 위해 기초적인 사고능력이며, 실세계의 복잡한 문제해결에 가장 유용한 인지적 능력으로 보고 있다. | |
교육용 로봇은 무엇을 위해 개발되었는가? | 기존 프로그래밍 교육의 대안으로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을 줄이고 문법의 간결성을 통해 보다 고등인지 능력 향상의 학습 목표를 충실히 달성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교육용 로봇(Educational Robot)이다. 이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은 인지적 부담이 적고 흥미로운 반성적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의욕을 높이고 및 동기를 유발하여, 실생활을 모델링한 문제 상황 속에서 구성원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으로 건전한 태도와 즉각적이고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의 장점은? | 기존 프로그래밍 교육의 대안으로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을 줄이고 문법의 간결성을 통해 보다 고등인지 능력 향상의 학습 목표를 충실히 달성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교육용 로봇(Educational Robot)이다. 이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은 인지적 부담이 적고 흥미로운 반성적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의욕을 높이고 및 동기를 유발하여, 실생활을 모델링한 문제 상황 속에서 구성원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으로 건전한 태도와 즉각적이고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컴퓨터 과학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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