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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기반과 비주얼 기반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이 정보과학적 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Using Text-base vs Visual-base Programming Language On Robot Programming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0년도 제42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18권 2호, 2010 July 08, 2010년, pp.457 - 462  

서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남동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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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자의 인지발달 단계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모든 학문의 기초 인지 능력인 학습자의 정보과학적 사고 능력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연구이다. 과중한 인지적 부담, 문법 위주 등 기존 프로그래밍 학습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등장한 교육용 로봇을 이용하여 실생활 문제해결의 정보과학적 사고능력 향상을 위한 텍스트기반 프로그래밍 언어(TPL)와 비주얼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VPL) 중 인문계 고등학생의 인지발달 단계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교육용 로봇 및 로봇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통해 NXT Robot Educator 교육내용을 분석하고 각 단계에 적절한 실생활 과제를 추출하여 로봇 교육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이 연구는 프로그래밍을 경험이 없는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 집단을 선정하여 TPL과 VPL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수업을 20차시 실시한 후 두 집단 간의 정보과학적 사고능력 향상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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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을 TPL과 VPL로 학습자 집단을 나눠 실험처치 한 후 정보과학적 사고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함으로써 학습자의 인지발달 단계에 적합한 로봇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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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그래밍 교육이란? 과거에 비하여 현대사회는 새로운 지식의 창출, 확산, 변화 등 지식의 생명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많은 양의 정보가 창출되는 지식정보사회이다. 지식정보사회에서는 단순한 지식 암기와 기존에 알고 있는 지식만으로는 복잡한 문제에 직면 했을 때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마련하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나 상황에 맞는 아이디어나 해결 능력은 창의력, 문제해결력, 논리적사고력 등으로 분류되고 이러한 능력들을 길러 줄 수 있는 것이 프로그래밍 교육이라 할 수 있다[10]. 또한, 최근의 컴퓨터과학 분야의 연구자들은 정보과학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모든 학문의 문제해결을 위해 기초적인 사고능력이며, 실세계의 복잡한 문제해결에 가장 유용한 인지적 능력으로 보고 있다.
교육용 로봇은 무엇을 위해 개발되었는가? 기존 프로그래밍 교육의 대안으로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을 줄이고 문법의 간결성을 통해 보다 고등인지 능력 향상의 학습 목표를 충실히 달성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교육용 로봇(Educational Robot)이다. 이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은 인지적 부담이 적고 흥미로운 반성적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의욕을 높이고 및 동기를 유발하여, 실생활을 모델링한 문제 상황 속에서 구성원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으로 건전한 태도와 즉각적이고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의 장점은? 기존 프로그래밍 교육의 대안으로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을 줄이고 문법의 간결성을 통해 보다 고등인지 능력 향상의 학습 목표를 충실히 달성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교육용 로봇(Educational Robot)이다. 이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은 인지적 부담이 적고 흥미로운 반성적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의욕을 높이고 및 동기를 유발하여, 실생활을 모델링한 문제 상황 속에서 구성원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으로 건전한 태도와 즉각적이고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컴퓨터 과학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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