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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3, 2015년, pp.49 - 57
김수환 (총신대학교 교양교직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considerations through investigation and analysis about non-computer major learne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In recent, the importance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 convergence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is increasing inter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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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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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분석법이란 무엇인가? | 내용분석법은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비롯된 사회과학연구방법론의 하나로 역사적, 비교론적 연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절차적 오류나 연구방법의 모순 등이 존재하면 언제나 재검토가 가능할 정도로 안전한 방법론이기 때문에 사회과학 분야에서 유용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용분석법은 질적연구의 한 방법으로 비구조화된 커뮤니케이션의 자료를 면밀한 해석을 통하여 어떠한 결론을 추론하는 과정으로서 커뮤니케이션 자료의 특성을 체계적, 객관적으로 규명하는 방법으로 정의된다. | |
영국의 컴퓨팅 과목의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 영국의 컴퓨팅 과목의 교육목표는 ‘컴퓨팅적 표현방식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술하는 실제적 경험을 반복해 본다’라고 설정하고 있다[14][22]. 미국의 CSTA에서 발표한 컴퓨터 과학 교육과정에서는 단계별로 CT 역량을 길러주는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19]. | |
초중등 학생이나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SW 교육 목표는 어떤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하는가? |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고등교육에서의 SW 교육 목표는 SW를 개발하는 개발자나 설계자를 목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SW관련 산업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인력을 대상으로 한다. 이와는 달리 초중등 학생이나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SW교육의 목표는 미래 인재로서의 역량을 길러 주는 것이 목표이므로, 학습자들의 사고력과 창의성,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한다[2][9][16]. 따라서 초중등 학생이나 비전공자 들을 대상으로 한 SW교육에서는 단순한 코딩이나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SW개발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SW를 개발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사고력을 향상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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