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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ational Thinking 교육에서 나타난 컴퓨터 비전공 학습자들의 어려움 분석
Analysis of Non-Computer Majo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3, 2015년, pp.49 - 57  

김수환 (총신대학교 교양교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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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Computational Thinking(CT)을 모든 대학생들에게 가르치기 위한 기초연구로 컴퓨터 비전공 초보학습자들이 CT 교육 초기에 겪는 어려움을 조사,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최근 국내외적으로 CT를 기반으로 한 융합형 인재 양성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국내 대학에서도 CT 관련 강좌를 필수교양으로 채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CT 교육의 도구로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서울 소재 C대학에서 2014년 1, 2학기 동안 교양강좌를 진행하고 각 수업내용에서 비전공 학습자들이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는지에 대해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CT 학습과정에서 비전공 초보학습자들은 변수, 리스트의 개념을 가장 어려워하며,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구현하는 과정, 어떤 명령어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 순으로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에 대한 재미와 흥미는 self-프로그래밍 능력과 self-CT 역량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자의 어려움을 감소시키는 요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스크래치와 같이 쉽고 직관적인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의 경우에도 명령어의 사용과 응용에 대한 적절한 학습 시간 제공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considerations through investigation and analysis about non-computer major learne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In recent, the importance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 convergence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is increasing inter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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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러 학자들의 연구결과에 따라 CT 교육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초보학습자의 어려움은 새로운 프로그래밍언어의 어려움에 대한 문제, 컴퓨터과학의 개념에 대한 어려움, 프로그래밍 과정에 대한 지루함, 프로그래밍이 어렵다는 인식 등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학습자가 인식하는 어려움에 대한 분석과 CT 개념 요소에서의 어려움을 분석하고, 재미, 흥미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CT 학습에서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를 활용한 CT 교육에서의 학습자 인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컴퓨터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려면 비전공학생들이 CT 교육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어떤 부분을 어려워 하는지에 대한 부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전 연구에 나타난 초보 프로그래밍 학습자들의 어려움을 토대로[13][23], CT 교육에서의 비전공 학습자들이 보이는 인식 및 어려움에 대한 분석을 연구하였다. CT 교육 과정에서 나타난 학습자들의 인식과 행위에 대한 분석이므로 양적 및 질적 연구 방법론을 혼합하여 혼합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비전공자들을 위한 CT 교육 과정에서 나타난 어려움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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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용분석법이란 무엇인가? 내용분석법은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비롯된 사회과학연구방법론의 하나로 역사적, 비교론적 연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절차적 오류나 연구방법의 모순 등이 존재하면 언제나 재검토가 가능할 정도로 안전한 방법론이기 때문에 사회과학 분야에서 유용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용분석법은 질적연구의 한 방법으로 비구조화된 커뮤니케이션의 자료를 면밀한 해석을 통하여 어떠한 결론을 추론하는 과정으로서 커뮤니케이션 자료의 특성을 체계적, 객관적으로 규명하는 방법으로 정의된다.
영국의 컴퓨팅 과목의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영국의 컴퓨팅 과목의 교육목표는 ‘컴퓨팅적 표현방식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술하는 실제적 경험을 반복해 본다’라고 설정하고 있다[14][22]. 미국의 CSTA에서 발표한 컴퓨터 과학 교육과정에서는 단계별로 CT 역량을 길러주는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19].
초중등 학생이나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SW 교육 목표는 어떤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하는가?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고등교육에서의 SW 교육 목표는 SW를 개발하는 개발자나 설계자를 목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SW관련 산업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인력을 대상으로 한다. 이와는 달리 초중등 학생이나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SW교육의 목표는 미래 인재로서의 역량을 길러 주는 것이 목표이므로, 학습자들의 사고력과 창의성,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한다[2][9][16]. 따라서 초중등 학생이나 비전공자 들을 대상으로 한 SW교육에서는 단순한 코딩이나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SW개발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SW를 개발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사고력을 향상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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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강선미 (2004). 7차 가정교과에서의 양성평등 교육내용분석, 중앙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경인교대 미래인재연구소 (2015). 창의컴퓨팅 이슈리포트, 2015-1. http://computing.or.kr 

  3. 고아연 (2013). 주얼리 의미에 대한 연구 : 내용분석법의 활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민자, 김자미, 김현철 (2015). 에스토니아의 ProgeTiger를 통한 SW교육 교사지원 방향 고찰. 2015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논문지, 19(1), 11-14. 

  5. 김영천 (2001). 교과수업과 수업에서의 질적 연구. 문음사 

  6. 김수환, 한선관 (2012). Computational Thinking 향상을 위한 디자인기반 학습,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6(3), 315-326. 

  7. 김수환, 한선관, 김현철 (2011).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보학습자들의 행동 및 사고과정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4(1). 13-21. 

  8. 백남진 (2005). 교육과정 문서에서의 교육내용 제시 방식 분석 -한국.미국 과학(생물) 교육과정 내용 진술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9. 이영준 외 (2014). 초중등 단계 Computational Thinking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10. 장혜선, 최숙경, 전수진, 염용철, 이원규(2007). 에러 피드백 기반의 초보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학습 지원 시스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0(6), 1-10. 

  11. 정란 (1996). 초보자 프로그래밍 과정의 특성 분석과 지원 방안. 삼척대학교 논문집, 29(1). 387-411 

  12. 최숙영 (2011). 21st Century Skills와 Computational Thinking 관점에서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4(6), 19-30. 

  13. 최정원, 이영준 (2014).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의 어려움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5), 89-98. 

  14. 최정원, 이은경, 이영준 (2015). 초등 정보 교육을 위한 영국 컴퓨팅 교과서 분석. 2015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논문지, 19(1), 19-22. 

  15. 한국과학기술학림원 (2014). K-12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Korea. KAST's 20th Anniversary International Symposium. Seoul, Korea 

  16.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4). 국내외 SW교육 운영현황 및 요구사항 조사 보고서. 

  17. Brennan, K., Balch, C., Chung, M. (2015). 창의컴퓨팅 가이드북 (한선관, 김수환 외 역). 서울: 퍼플. (원서출판 2014). 

  18. College Board,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Draft Curriculum Framework", 2015. 2. 20일 검색 https://advancesinap.collegeboard.org/stem/computer-science-principles 

  19. CSTA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2011, 2015. 2. 20 검색 http://csta.acm.org/Curriculum/sub/K12Standards.html 

  20. Elo, S., Kyngas, H. (2007).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compilation, Blackwell 

  21. Estonian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National Curricula for Basic Schools and Upper Secondary Schools 2011", Retrieved 2014. 4. 1 검색 http://www.hm.ee/index.php?1511576 

  22. Naace, Havering education service, and Computing At School. (2014). Switched on Computing Year1. Rising Star UK Ltd. 

  23. Jenkins, T. (2002). On The Difficulty of Learning to Program. 3rd Annual LTSN-ICS Conference, Loughborough University. 53-58. 

  24. Resnick, M. (2002). Rethinking Learning in the Digital Age. In The Global Information Technology Report: Readiness for the Networked World, edited by G. Kirkman. Oxford University Press. 

  25. 국민대 대학보도. 2015. 2. 20일 검색 http://press.kookmin.ac.kr/site/main/view.htm?num11798. 

  26. 시카고 CS 교육 기사. 2015. 2. 20일 검색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2182615 

  27. Computational Thinking Center. 2015. 2. 20일 검색 http://www.cs.cmu.edu/-CompThink/ 

  28. scratchEd. 2015. 2. 20일 검색 http://scratched.gse.harvard.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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