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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1년도 제44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19권 2호, 2011 June 30, 2011년, pp.237 - 240
안상진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서영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로봇 교육이 관심을 받으며 다양한 형태의 로봇 경진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정규 교육과정과 평가과정이 없는 상황에서 로봇 학습자들은 로봇 경진대회를 통해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평가받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지난 1년간 개최된 로봇경진대회의 종목들을 분석하여 난이도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한 내용을 바탕으로 로봇경진대회의 문제점과 로봇 교육을 평가하는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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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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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로봇 경진대회의 세부 종목을 분류하기 위해 어떠한 기준을 사용하였는가? | 본 연구에서는 로봇 경진대회의 세부 종목을 학생의 인지 발달수준과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일곱 가지로 분류하였다. 먼저 로봇의 하드웨어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로봇조립 분야는 로봇창작조립과 비프로그래밍 라인트레이싱 부문이 포함된다. | |
로봇이란 무엇인가? | 로봇은 수학, 과학적 원리나 프로그래밍 등의 추상적인 사고를 기계장치를 통해 실제 세계에서 구현하도록 하는 구체물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정보, 수학, 과학 등 추상적인 내용을 다루는 과목들은 각 과목에서 추구하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로봇을 활용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 |
로봇 경진대회에서 로봇의 형태나 라인트레이싱의 유무로 경진대회 종목을 분류하는 것은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 로봇 경진대회를 분석한 이전의 연구에서는 로봇의 형태나 라인트레이싱의 유무로 경진대회 종목을 분류하였다[1]. 하지만 로봇의 형태로 종목을 분류하게 되면 동일한 평가 목적을 가진 종목이라도 서로 다른 분류가 될 수 있다. 또한 라인트레이싱의 유무로 종목을 분류하게 되면 범주가 너무 크게 설정되어 세부적인 특징을 살펴보기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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