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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기반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초등학생 대상 수학 학습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mathematics program based on STEM theor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educational robot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5차 동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 1호, 2012 Jan. 11, 2012년, pp.127 - 130  

김은정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남동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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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기초학문으로서 합리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중요한 과목이다. 하지만 학생들에게는 어렵고 두려운 과목으로 되어가는 게 현실이다. 한편 STEM은 학문 간의 벽을 허물고 서로 융합하여 과학, 수학, 공학, 기술 등의 과목에 흥미도를 높이기 위한 대안적 교육이다. STEM교육의 도구로 로봇이 효과적인 것으로 연구되어 있다. 따라서 STEM 기반의 로봇교육을 하여 수학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고자 수학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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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피코크리켓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인지하고 있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알고 있는 수학적 사실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해보고 직접 로봇으로 만들어서 확인해보는 과정은 수학의 흥미를 상승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용 로봇 피코크리켓을 활용하여 STEM기반의 수학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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