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력 향상을 위한 로봇활용 교수 - 학습모형 개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Robot - based Teaching-Learning Model for Improving Creativity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6 no.5, 2015년, pp.99 - 105  

전우천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로봇은 교육적 목적으로 학교에서 점차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로봇활용교육의 확산과 더불어, 로봇활용교육의 장점은 학생들에게 창의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록 로봇이 학생들의 수업활동을 위해 매우 유용한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로봇활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은 많지 않은 실정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로봇활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교수-학습 모형은 구성주의 교육철학에 기반을 두어 고안되었고, 6단계(준비, 디자인, 조립, 시범작동, 평가 및 적용 및 확장)로 구성되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모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제안하는 모형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디자인되었다. 학생들은 자기주도활동을 해야 하며, 자신의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결과물을 제작해야 한다. 교사들은 필요한 경우 학생들을 중재해야 한다. 둘째, 학생들은 본 모형을 통해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본 모형에서 제공하는 상호작용은 학생-학생, 학생-교사 및 학생-전문가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본 모형은 협력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을 권장한다. 교사는 필요한 경우 학생들을 안내하고 학생들의 활동을 모두 주시해야 한다. 셋째, 제안 모형은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학습 활동초기에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본 모형에서는 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까지 투명하게 볼 수 있어 학생들의 수업단계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학습과정은 최종단계에서 검증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robots are widely used in schools for educational purpose. With wide spread of robot-based education, it is known that major advantage of robot-based education is to enhance creativity and logical thinking of students. Although robots can be very useful tools for assisting students'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Fourth, gender difference must be considered. According to [15], male students like aggressive study contents while female students like cooperative content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S. Kim,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ducational Robots for Enhancing Creativity", Research Report 2008-14, KERIS, 2008. 

  2. Y. Bae, "A Study on Robot-based Education Model for 5-day-class per Week", Journal of Education Curriculum and Evaluation, Vol. 9, No. 2, pp. 95-119, 2006. 

  3. http://www.roborobo.co.kr, 2015. 

  4. http://www.robotni.com, 2015. 

  5. http://www.kaimax.co.kr, 2015. 

  6. http://www.minirobot.co.kr, 2015. 

  7. http://www.cnrobot.co.kr, 2015. 

  8. http://www.mirobot.co.kr, 2015. 

  9. http://www.probo.co.kr, 2015. 

  10. R. Capraro, S. Slough, "Project-based Learning", Rotterdam, Sense Publishers, 2008. 

  11. J. Hur, D. Nam, S. Kwon, and T. Lee, "Design of the Convergence Study Program based Educational Robot", Proceedings of the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in Education, Putrajaya, Malaysia, pp. 693-697, 2010. http://www.icce2010.upm.edu.my/papers/c6/short%20paper/C6SP81.pdf 

  12. S. Jang, et al, "Development Guide of Teaching-Learning Process using Educational Robot", Research Report TL 2011-21, Korean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1. 

  13. http://en.wikipedia.org/wiki/Constructivism_(learning_theory), 2013. 

  14. S. Lim, "Sourcebook of Teaching-Learning Lesson Plans for Robot-based Education", Research Report TL 2013-2-8,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3. 

  15. Y. Bae, "A Study of the Robot Programming Instructional Strategies Considered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Korea Computer Education, Vol. 10, No. 4, pp. 27-37. 2007. 

  16. B. H. Khan, Web-based I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 Englewood Cliffs, New Jersey, USA, 199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