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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대상자로서 ADHD 아동의 지원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Support Models for Children with ADHD as Special Education Subjec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570 - 578  

강민채 (중부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특수교육 대상자로서 ADHD 아동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ADHD 아동에게 타당하고 적합한 지원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특성과 교육적, 사회적 여건, 그리고 지원 주체와 전달 체계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였다. 지원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ADHD 아동의 적격성과 지원 요구 그리고 이에 대한 관련 전문가들의 인식과 기대를 확인하기 위해 FGI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체계적인 절차와 방법을 통해 도출한 이론적 근거와 실증적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특수교육 대상으로서 ADHD 아동에게 타당하고 적합한 지원 모형을 개발하였다. 지원 모형은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선별과정을 거쳐서 진단 및 평가를 하고 특수교육 대상으로 지원이 필요한 경우 ADHD 아동의 요구에 맞는 개별화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을 포함하고 있다. 지원 방법에는 가족지원, 교육지원, 의료지원, 치료지원을 받을 수 있는 체계로 모형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suitable and appropriate support models for ADHD children to provide effective and efficient support for the target children. The diverse characteristics of target area, educational, social conditions, and supporting organization and delivery systems have been comprehensi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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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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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특수교육 대상자로서 ADHD 아동의 지원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쳤다.
  • 현재 ADHD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치료나 중재의 효과 검증에 집중되어 있으며, 교육적 지원을 주제로 하는 소수의 연구들 또한 특정프로그램이나 기술 훈련의 효과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에 대한 특수교육적 지원요구를 보다 총체적으로 조망하여 필요로 하는 지원의 내용과 범위, 방법, 지원 주체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특수교육 대상자로서 ADHD 아동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ADHD 아동의 다양한 특성과 제반 교육적, 사회적 여건, 그리고 지원 주체와 전달 체계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한 타당하고 적합한 지원 모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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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에 어떠한 기능들이 빠르게 발달하는가? 또한 사회적 기술은 사람의 전 생애에 걸쳐서 필요하고 이는 유아기부터 발달되기 시작한다. 특히 이 시기에는 언어기능, 인지기능, 신체활동 기능 등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친구들과 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함으로써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행동을 발전시켜 나간다. 이렇게 아동이 사회적 기술을 성공적으로 획득하게 되면 가정, 지역사회,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DHD 아동이 성장후에 겪는 문제는 무엇인가? 이렇듯 ADHD 아동들은 성장한 후에도 주요 특성인주의산만과 과잉행동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사회 부적응 행동을 수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ADHD 증상이 발견되는 즉시 중재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이하 ADHD라고 함)는 부주의(inattention), 과잉행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보이는 아동기 질환군으로서 정서장애, 행동장애, 학습장애 등을 동반한다. ADHD는 주로 12세 이전에 나타나 초등학교 입학전후 시기에 진단되지만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사회적 기술, 학업 성취 및 직업 기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다른 장애와 공존하여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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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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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윤희봉, 강민채, "ADHD 아동의 사회성기술 관련 연구동향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pp.243-26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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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고은영, 정소라,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한국내 ADHD아동을 위한 비약물적 중재 연구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pp.1-27, 2013. 

  26. 반건호, 홍민하, 이연정, 한주희, 오수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치료의 역사적 재조명 : 약물치료적 접근," 생물정신의학, 제21권, 제2호, pp.37-48, 2014. 

  27. 홍선주, 진경애, 이명진, "ADHD 학생의 뇌영상 진단 및 뇌기반 훈련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우수보고서 시리즈 8, 2014. 

  28. 최고은, 권지성, "ADHD성향 아동과 지지체계를 대상으로 한 통합적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65권, 제3호, pp.207-238, 2013. 

  29. 보건복지부, ADHD 아동 조기개입서비스 모니터링 및 발전방안 연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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