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문화재 화재안전 확보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icient cultural asset fire safety security plan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회 자료집, 2010 Oct. 28, 2010년, pp.109 - 116  

김유식 (한국국제대학교 소방방재공학과) ,  육창일 (한국국제대학교 소방방재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국 주요 목조 문화재 및 사찰 등을 직접 방문하여 확인 및 설문 등으로 연구하였으며, 문화재 화재에 있어서 소방법적인 초소한의 조건으로 화재에 대한 문제해결 방안의 모두가 될 수 없으므로 보다 적극적인 관리측면에서 지역 및 환경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또한 일반적인 소방시설 소화기 및 옥 내외소화전을 설치하였거나 설치하고자 하는 것은 단순한 소방법에 따른 매우 일반적인 화재에 대한 대비이다. 따라서 화지진압 시 수손피해 등 2차 피해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방안과 문화재 및 사찰의 화재안전에 대한 영구적인 예방과 대응방안으로 미분무 소화시스템 설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 10 발생한 숭례문(국보1호) 방화로 인해 2층 누각이 소실되는 화재 사건을 계기로 국가 중요 문화재 안전관리에 많은 문제점이 대두 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목조 문화재 및 사찰의 화재발생의 원인을 규명하여 예방차원의 대책 제시보다 현행 문제점을 토대로 능률성과 효율성에 입각하여 최소의 비용을 통해 초기 대응능력을 최대한 확보할수 있는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궁궐과 사찰, 성곽 등 문화재 관리차원에서 재난관리라는 큰 틀속에서 다양한 재난 중 화재에 초점을 두고 접근하고자한다. 특히 문화재 관련 화재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목조 문화재 및 주요 사찰 등 중요한 문화재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문제점이 있다면 이를 개선하였거나 보완해야 할 사항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현지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 목조 문화재 및 사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학술적인 연구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 그러면 우리나라의 문화재는 과연 안전한가? 기존의 연구결과 및 본 연구에서의 실태조사 결과로 보면 선진국에 비해 우리의 현실은 다소 비관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위기의식 하에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문화재 관리 실태를 통해 현재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목조문화재 및 사찰 등의 실태조사를 통해 개방방안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이러한 반복되는 사고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선진국형 첨단 소방시스템의 도입 및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목조 문화재 및 사찰에서 발생하는 화재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최근 화제가 된 미문무 소화시스템(Water Mist)을 기존의 소화설비와 비교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목조 문화재 및 주요 사찰 등 중요한 문화재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문제점이 있다면 이를 개선하였거나 보완해야 할 사항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현지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 목조 문화재 및 사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학술적인 연구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원 영양군 낙산사에 산불로 인한 피해는? 우리나라의 역사성과 전통을 상징하는 문화유산인 목조 문화재 및 사찰인 강원 영양군 낙산사에 산불로 인한 화재로 동종(보물 제479호)과 문화재 6점을 비롯한 경내 전각 16개 동이 소실되었고, 2008. 2.
문화재는 어떻게 구분하는가? 문화재는 지정권자에 따라 크게 중앙정부(문화재청장)가 지정하는 국보, 사적, 중요무형문화재, 천연기념물 등 국가지정문화재와 지방정부(시·도지사)가 지정하는 시·도 지정문화재 및 문화재 자료료 구분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문화재 행정의 총괄기구로서 국가 지정문화재의 지정·해제와 그 보존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현상변경의 허가 문화재 보수·정비에 필요한 국고보조금 지원, 문화재 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주요 정책결정과 종합마스터플랜 수립, 문화재 보수·정비 자문 및 기술지도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문화재의 적극적인 관리 측면에서 지형적인 사항 및 환경 등을 고려하여 연구 검토한 결과 도출한 결론은 무엇인가? 첫째. 최근에 문화재 및 사찰의 실화 및 산불 등으로 인한 피해가 다수 발생하여 과거에 비해 화재 안전에 대한 경각심과 문화재 관계인의 화재안전에 대한 인식이 달라져가고 있음을 설문 및 현장을 통하여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문화재 및 사찰에 소방시설인 소화기 및 옥내·외소화전을 설치하는 것은 단순한 소방법에 따른 매우 일반적인 화재에 대한 대비책에 불과하다, 따라서 수손 등 2차 피해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방안과 문화재 및 사찰의 화재안전에 대한 영구적인 예방대책 등 전체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셋째, 화재발생 시 초기화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119안전센터의 신설을 각 지역에 고려할 수 있는데 이른 많은 경제적인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를 효과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각 지역 의용소방대에 미분부 소화장비를 보급하고 이를 확대함으로써 향후 많은 119안전센터의 설치에 따른 예산의 절감효과와 인력 증원에 따른 소방예산의 절감 및 조직관리에 매우 효율적이라 판단된다. 넷째, 화재발생 시 신고 지역의 119안전센터에서 각 문화재가 있는 곳까지의 출동시간을 비교해보면 적게는 10여분에서 길게는 40~50여분까지 걸리는 곳들이 상당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곳에는 보다 적극적인 대안으로 문화재 관련 관계인들이 신속하게 대처 및 대응할 수 있는 미분무 소화시스템의 확대 보급이 경제적 및 운영적인 측면에서 고려해 볼 때 보다 효율적인 방안이라 할 수 있다. 다섯째, 소방안전에 따른 소방법적인 적용이나 화재의 보호 및 설치에 따른 여러 가지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일반적인 소방시설 설치 방안보다는 경제적이며 실용적인 미분무 소화시스템의 접목방안 등 보다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