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지수를 이용한 우리나라 일기온 및 일강수의 변화 분석
Analysis on Changes of Daily Temperature and Daily Precipitation in Climate Indices over Republic of Korea 원문보기

한국수자원학회 2010년도 학술발표회, 2010 May 10, 2010년, pp.1575 - 1579  

이효신 (국립기상연구소 기후연구과) ,  신진호 (국립기상연구소 기후연구과) ,  권원태 (국립기상연구소 기후연구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6개 지점(강릉, 서울, 인천, 대구, 부산, 목포)에서 관측한 약 100년간(1912-2009년, 단 1950-1953년 제외)의 일최고/최저기온 및 일강수 자료를 이용하여 각 지점별로 다양한 기후지수를 산출하고 이들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기온 관련 기후지수로는 여름일수, 영하일수, 결빙일수, 서리일수, 열대야일수, 냉방도일, 난방도일, 일교차, 식물성장일수, 일최고/최저기온의 월최고값 및 월최저값 등을 분석하였으며, 강수 관련 기후지수로 강수량, 강수일수, 강수강도, 호우일수, 미우일수, 최고 일강수 및 5일 연속 최고 강수량, 연속건조일수 및 연속습윤일수, 극한 강수일의 강수량 등을 계산하였다. 다음은 6개 지점의 기후지수를 평균한 결과이다. 6개 지점 모두에서 최저기온의 상승률이 최고기온의 상승률보다 크게 나타남에 따라 분석기간 동안 일교차는 점차 줄어드는 경향($-0.12^{\circ}C$/10년)을 보였고, 최저기온에 근거한 기후지수인 서리일수 (최저기온이 $-5^{\circ}C$ 미만, -2.6일/10년), 영하일수(최고기온이 $0^{\circ}C$ 미만, -1.0일/10년) 등의 감소와 평균기온의 상승에 따른 성장계절길이(growing season length)의 증가(+3.53일/10년)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일강수와 관련된 주요변화로 미우일수(일강수량이 1 $mmday^{-1}$ 이하)는 감소(-0.75일/10년)했지만, 10 $mmday^{-1}$ (+0.32일/10년), 20 $mmday^{-1}$ (+0.27일/10년), 30 $mmday^{-1}$ (+0.25일/10년), 50 $mmday^{-1}$ (+0.17일/10년), 80 $mmday^{-1}$(+0.09일/10년) 이상 내린 강수일수는 증가하였다. 강수강도(강수량이 1 $mmday^{-1}$ 이상일 때의 강수량과 강수일수 기준)는 0.23 $mmday^{-1}$/10년로 증가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기온관련 기후지수로는 최고기온, 최저기온, 평균기온의 변화와 일교차, 식물성장일수, 냉방도일, 난방도일, 여름일수, 영하일수, 열대야 일수, 서리일수, 일최고/ 최저기온의 월최고값 및 월최저값 등에 대해 분석하고 강수관련 기후지수로는 강수량, 강수일수, 강수강도, 호우일수, 미우일수, 최고 일강수 및 5일 연속 최고 강수량, 연속건조일수 및 연속습윤일수, 극한 강수일의 강수량 등의 요소를 분석하였다. 각 기후지수에 대한 정의는 표1에 정리하였으며, 최고기온, 최저기온 및 강수량의 백분위수(percentile)의 계산은 전체분석기간에 대해 각 관측변수를 크기 순서대로 재정렬하여 10%, 90%, 95%, 99% 등에 해당하는 값을 구하였다. 여기서 강수량의 경우에는 강수량이 0mm인 값은 제외하였다.
  • 분석요소로는 각 요소의 변화추세와 더불어, 강수와 기온관련 기후지수를 정의하여 그 변화를 살펴보았다. 기온관련 기후지수로는 최고기온, 최저기온, 평균기온의 변화와 일교차, 식물성장일수, 냉방도일, 난방도일, 여름일수, 영하일수, 열대야 일수, 서리일수, 일최고/ 최저기온의 월최고값 및 월최저값 등에 대해 분석하고 강수관련 기후지수로는 강수량, 강수일수, 강수강도, 호우일수, 미우일수, 최고 일강수 및 5일 연속 최고 강수량, 연속건조일수 및 연속습윤일수, 극한 강수일의 강수량 등의 요소를 분석하였다. 각 기후지수에 대한 정의는 표1에 정리하였으며, 최고기온, 최저기온 및 강수량의 백분위수(percentile)의 계산은 전체분석기간에 대해 각 관측변수를 크기 순서대로 재정렬하여 10%, 90%, 95%, 99% 등에 해당하는 값을 구하였다.
  • 기상청은 1904년 목포에서 근대기상관측업무를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관측기간이 긴 관측지점에서는 100년이 넘는 관측자료를 축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관측기간이 상대적으로 긴 6개 지점(강릉, 서울, 인천, 대구, 부산, 목포)에서의 일최고기온, 일최저기온, 일강수 자료를 이용하여 과거 약 100년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였다. 각 지점의 관측 시작년도를 살펴보면 목포, 부산, 인천은 1904년, 대구와 서울은 1907년, 강릉은 1911년에 관측을 시작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6지점의 공통 관측기간인 1912년~2009년까지 분석하되 결측이 많은 1950-1953년 기간은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분석요소로는 각 요소의 변화추세와 더불어, 강수와 기온관련 기후지수를 정의하여 그 변화를 살펴보았다. 기온관련 기후지수로는 최고기온, 최저기온, 평균기온의 변화와 일교차, 식물성장일수, 냉방도일, 난방도일, 여름일수, 영하일수, 열대야 일수, 서리일수, 일최고/ 최저기온의 월최고값 및 월최저값 등에 대해 분석하고 강수관련 기후지수로는 강수량, 강수일수, 강수강도, 호우일수, 미우일수, 최고 일강수 및 5일 연속 최고 강수량, 연속건조일수 및 연속습윤일수, 극한 강수일의 강수량 등의 요소를 분석하였다.
  • 지점번호, 지점명, 관측시작시각을 나타냈다. 자료분석은 1912-2009 [98년중 결측이 많았던 50-53년의 4년을 제외함] 기간에 대해 수행되었고 총 분석기간 동안의 일최저기온, 일최고기온, 일강수량의 10th, 90th, 95th, 99th에 해당하는 값을 표에 정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