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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Oct. 27, 2010년, pp.599 - 606
육지용 (한라공조 기술연구소) , 양현섭 (한라공조 기술연구소) , 이창하 (현대기아 자동차 환경기술 연구소) , 조경석 (한라공조 기술연구소) , 박용선 (현대기아 자동차 환경기술 연구소) , 권혁률 (현대기아 자동차 환경기술 연구소)
This paper presents dynamic analysis of 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 Turbo Blower. To analyze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Turbo Blower, finite element model which consists of solid elements is constructed. Evaluation of stress for safety of rotor sleeve due to centrifugal force, Shrink fi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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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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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전지 자동차의 동력원은 무엇인가? | 연료 전지 자동차 (FCEV)는 수소와 산소가 결합할 때 발생하는 전기 에너지를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사용한다. 따라서, 기존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물 이외에 공해 물질을 배출하지 않아 환경적인 측면에서 큰 장점을 가지며, 배터리의 충전이 필요한 전기 자동차(EV)에 비해 스스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 |
연료 전지에 공급되는 수소는 어디에 보관되는가? | Fig. 1 과 같이 FCEV 의 연료 전지에 공급되는 수소는 차량에 장착된 고압의 수소 탱크에 저장되어 있으며, 산소는 주변 공기를 Turbo Blower 를 통하여 압축된 상태로 연료 전지에 공급하게 된다. 고압의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서 Turbo Blower 는 고속으로 회전하게 되며, 이때 발생하는 진동 및 소음은 차량의 NVH 성능에 큰 영향을 준다. | |
연료 전지 자동차의 장점은? | 연료 전지 자동차 (FCEV)는 수소와 산소가 결합할 때 발생하는 전기 에너지를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사용한다. 따라서, 기존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물 이외에 공해 물질을 배출하지 않아 환경적인 측면에서 큰 장점을 가지며, 배터리의 충전이 필요한 전기 자동차(EV)에 비해 스스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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