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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사판식 압축기의 탑 클리어런스 측정 방법 및 신뢰성 확보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Measuring Method and Reliability of Top Clearance of Variable Swashplate Type Compressor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8 no.3, 2016년, pp.89 - 94  

김영신 ((주)한온시스템 연구개발본부) ,  나승규 ((주)한온시스템 연구개발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experimental study, the effects of top clearance on the performance of automotive a/c compressor were studied. Top clearance measuring device was also developed to ensure the reliability using vacuum conditions to secure constant control of top clearance without external environmental influ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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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선 압축기 성능 개선 연구를 살펴보면 사판식 압축기의 성능에 사체적이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판식 압축기를 개발하면서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체적에 관심을 두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압축기 설계에서 주요 성능 인자로 작용하는 피스톤 탑 클리어런스별 성능 평가를 통하여 탑 클리어런스가 성능에 미치는 기여도에 대하여 확인하고자 하였고, 압축기의 조립시 조립작업자마다 측정 산포를 보여 압축기 성능 평가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탑 클리어런스의 측정 방법 개선을 위하여 측정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측정 결과 값에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탑 클리어런스 측정 장치를 개발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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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에어컨 압축기가 연비저하의 주원인인 이유는? 기존 시장의 수정은 물론 글로벌 신시장 개척을 위하여 완성차 업계뿐만 아니라 차량용 에어컨 업계에서도 에어컨 성능을 기본적으로 만족하면서 차량 동력 소모를 최소화하는 부품 개발 및 시스템 육성에 기술력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차량용 에어컨 압축기는 에어컨 가동 시 차량의 엔진으로부터 많은 동력을 소모하게 하여 연비 저하의 주원인으로 지적받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냉방 성능을 향상시키면서도 압축기의 소요 동력 상승을 최소화하여 효율을 향상시킴으로서 실질적으로 차량 연비를 향상시키고자하는 연구가 꾸준히 이어져오고 있는 추세이다.
압축기의 소요 동력 상승을 최소화하여 차량연비를 향상 시키고자 하는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기존 시장의 수정은 물론 글로벌 신시장 개척을 위하여 완성차 업계뿐만 아니라 차량용 에어컨 업계에서도 에어컨 성능을 기본적으로 만족하면서 차량 동력 소모를 최소화하는 부품 개발 및 시스템 육성에 기술력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차량용 에어컨 압축기는 에어컨 가동 시 차량의 엔진으로부터 많은 동력을 소모하게 하여 연비 저하의 주원인으로 지적받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냉방 성능을 향상시키면서도 압축기의 소요 동력 상승을 최소화하여 효율을 향상시킴으로서 실질적으로 차량 연비를 향상시키고자하는 연구가 꾸준히 이어져오고 있는 추세이다.
사판식 압축기에서 탑 클리어런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차량용 에어컨에 사용되고 있는 사판식 압축기에서 탑 클리어런스는 압축 행정의 마지막에 피스톤이 상사점에 도달하는 지점에서 피스톤 끝단과 흡입 밸브 간의 거리를 의미하며, 탑 클리어런스가 일정 관리 수준보다 클 경우에는 피스톤이 상사점까지 도달하였을 경우에도 압축되지 못하는 체적인 사체적이 증가하여 체적효율의 하락을 가져오며 이는 곧 성능의 저하를 의미한다. 반면에 탑 클리어런스가 일정 관리 수준 이하로 작을 경우에는 압축 과정의 상사점에서 피스톤 끝단과 흡입밸브 간 접촉이나 타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할 경우 소음이 발생하거나 흡입 밸브 또는 피스톤 파손 등 내구성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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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oo, S. Y. and Kim, Y. S., 2011,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Car Airconditioning Swash Plate Type Compressors, SAREK, pp. 581-585. 

  2. Kim, Y. S., Yoo, S. Y., and Na, S. G., 2013, Study of Compressor Performance Improvement in Automotive Air Conditioning System, KSME, pp. 74-75. 

  3. Cha, Y. W., Byon, S. C., Park, M. H., Kim, J. Y., and Ko, C. S., 2009, A Study of Subcool Acceleration on Air Conditioning System, KSAE, pp. 1372-1377. 

  4. Lee, S. I. and Kim, S. J., 2005, Investigation of Variable Displacement Swashplate Compressor Effects on Fuel Economy, KSAE, pp. 1824-1832. 

  5. Ha, K. P., Gong, J. K. and Kim, W. T., 2006, Development of Engine Torquemeter for In-vehicle Application and Parametric Study on the Fuel Consumption Contribution, KSAE, pp. 77-82. 

  6. Lee, C. W., Kim, J. W., Jang, K. L. and Jeong, G. S., 2010, Development of Speed Sensitive Air Conditioning System for Fuel Economy and Power Performance, KSAE, pp. 1141-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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