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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Oct. 27, 2010년, pp.324 - 329
양동호 (동국대학교 기계공학과) , 곽문규 (동국대학교 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 , 김정훈 (현대자동차) , 박운환 ((주) 파브코) , 심호석 ((주) 파브코)
Vibrations caused by automobile engine are absorbed mostly by a passive-type engine mount. However, user specifications for automobile vibrations require more stringent conditions and higher standard. Hence, active-type engine mount have been developed to cope with such specifications. The activ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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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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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형 엔진마운트에 적합한 제어 알고리즘의 선택을 위해 먼저 외팔 보 구조물에 ALA와 센서를 부착하고 이를 함수 발생기로 가진하여 강제 진동의 경우에 대한 각 제어 알고리즘의 성능을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능동형 엔진마운트에 적합한 제어 알고리즘의 선택을 위해 먼저 외팔 보 구조물에 ALA와 센서를 부착하고 이를 함수 발생기로 가진하여 강제 진동의 경우에 대한 각 제어 알고리즘의 성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한 능동진동제어 알고리즘은 PPFC, SRFC, 수정 HHC 알고리즘인데 이들 제어 알고리즘은 능동진동제어기법으로 성능이 확인된 제어 알고리즘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제어기의 특성을 간략히 소개하고 이 제어기들을 Simulink 블록으로 구현하는 방법과 dSpace를 이용한 능동진동제어 실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보 구조물의 2차 고유진동수를 가진한 실험 결과는 본 연구에서 고려한 세 알고리즘이 모두 효과적임을 보여주는데, 그 중 PPF 제어기가 가장 효과적이다. 그러나 비공진 대역인 22Hz를 가진한 경우에서는 HHC 제어기가 훨씬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실제 적용 시 PPF 제어기와 SRF 제어기는 제어 대상 진동수만 알면 되기 때문에 차량의 엔진 RPM 정보만 필요하지만 수정 HHC의 경우 엔진 RPM 정보 외에 ALA와 가속도 센서 간의 전달함수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수정 HHC의 실제 적용은 약간 제한적일 수 있다. 차후 실제 차량에 적용하여 능동진동제어 실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 |
기존의 엔진마운트 설계 방식은 어떤 방식으로 설계되었는가? | 특히 기존의 수동형 엔진 마운트로는 더 이상의 진동 억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됨에 따라 새로운 개념의 능동 엔진마운트가 도입되게 되었다. 기존의 엔진마운트 설계 방식은 엔진의 진동을 자동차 메인 프레임으로부터 격리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으며 이를 위해 고무 또는 하이드로 마운트가 사용되고 있다. 고무로 제작된 엔진 마운트는 고 주파수 대역의 진동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엔진에 의하여 발생되는 낮은 주파수 대역의 진동을 억제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 |
자동차의 승차감 개선을 위해 무엇이 요구되고 있는가? | 자동차의 승차감 개선을 위해 보다 높은 수준의 진동 억제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수동형 엔진 마운트로는 더 이상의 진동 억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됨에 따라 새로운 개념의 능동 엔진마운트가 도입되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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