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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BSR 소음특성과 음질 인덱스 개발
Development of Sound Quality Index with Characterization of BSR Noise in a Vehicl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Apr. 26, 2012년, pp.447 - 452  

신수현 (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 ,  김덕환 (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 ,  정철웅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various elements affecting a customer's evaluation of automobile quality, buzz, squeak and rattle (BSR) are considered to be major factors. In most vehicle manufacturers, the BSR problems are solved by find-fix method with the vehicle road test, mainly due to various excitation sources, c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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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자동차 실내 BSR 소음원을 분석하고, 소음원에 대한 BSR 음질 인덱스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실차 진동 입력신호와 BSR 소음진동 측정시스템을 통해 IP와 시트 모듈에 대한 8개의 BSR 소음 데이터를 측정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 모듈(interior module) 중 BSR 발생 인자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IP (Instrument Panel) 모듈과 시트 모듈에 대한 BSR 소음을 측정 분석하고, 이들 소음에 대한 객관적-주관적 음질평가를 통해 최종 BSR 음질 인덱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상관계수가 높은 음질인자를 독립변수(x1i, x2i)로하고, 주관평가 결과는 종속변수(yi)로 하여 다중회귀식을 가정하고, 최소제곱법으로 음질인덱스를 계산하였다. 여기서 x1L과 x2R은 상관계수가 높은 라우드니스와 러프니스의 독립변수이며, "거친"에 대한 각각의 음질 요인값과 주관 평가값은 선형회귀분석을 통해 식(2)와 같이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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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queak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squeak은 접하고 있는 면 사이에 스틱-슬립(stick-slip) 현상의 전단(shear)운동에 의한 마찰 소음이며, rattle은 요소 또는 부품 사이에 짧은 시간의 부딪힘에 의한 상대운동이라 할 수 있다. 한편 buzz는 넓은 의미로는 구조진동과 관련한 고주파수의 rattle이라 할 수 있다(3).
자동차의 과거 주요 소음원으로 여겨진 것은 무엇인가? 자동차 소음진동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과거 주요 소음원으로 여겨왔던 파워트레인, 구동계, 노면진동에 기인한 실내 소음은 크게 개선시켰다(1). 그러나 이러한 소음원의 감소로 인한 차량 전체 소음레벨의 저감에도 불구하고 실내 소음의 음질(sound quality)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실내 소음의 음질(sound quality)문제 중 어떤 소음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가? 그러나 이러한 소음원의 감소로 인한 차량 전체 소음레벨의 저감에도 불구하고 실내 소음의 음질(sound quality)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그 중 부품간의 마찰과 간섭 등에 의한 BSR(Buzz, Squeak, Rattle)소음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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