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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Apr. 26, 2012년, pp.447 - 452
신수현 (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 , 김덕환 (울산테크노파크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 , 정철웅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mong the various elements affecting a customer's evaluation of automobile quality, buzz, squeak and rattle (BSR) are considered to be major factors. In most vehicle manufacturers, the BSR problems are solved by find-fix method with the vehicle road test, mainly due to various excitation sources,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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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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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ueak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squeak은 접하고 있는 면 사이에 스틱-슬립(stick-slip) 현상의 전단(shear)운동에 의한 마찰 소음이며, rattle은 요소 또는 부품 사이에 짧은 시간의 부딪힘에 의한 상대운동이라 할 수 있다. 한편 buzz는 넓은 의미로는 구조진동과 관련한 고주파수의 rattle이라 할 수 있다(3). | |
자동차의 과거 주요 소음원으로 여겨진 것은 무엇인가? | 자동차 소음진동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과거 주요 소음원으로 여겨왔던 파워트레인, 구동계, 노면진동에 기인한 실내 소음은 크게 개선시켰다(1). 그러나 이러한 소음원의 감소로 인한 차량 전체 소음레벨의 저감에도 불구하고 실내 소음의 음질(sound quality)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 |
실내 소음의 음질(sound quality)문제 중 어떤 소음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가? | 그러나 이러한 소음원의 감소로 인한 차량 전체 소음레벨의 저감에도 불구하고 실내 소음의 음질(sound quality)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그 중 부품간의 마찰과 간섭 등에 의한 BSR(Buzz, Squeak, Rattle)소음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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