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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물 동특성 변경을 이용한 실내 부밍 소음 개선
Improvement of Interior Booming Noise in the Vehicle Using the Structural Dynamic Modifica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Apr. 26, 2012년, pp.354 - 359  

김영하 (쌍용자동차 NVH 개발팀) ,  이재웅 (쌍용자동차 NVH 개발팀) ,  김성기 (쌍용자동차 NVH 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provement of structure-borne noises in the vehicle compartments has been one of the primary concerns in the development of vehicles. The booming is an annoying low frequency interior noise and vibration in vehicle. But it is difficult to reduce the structure-born booming noise in traditional meth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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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40~150Hz 의 부밍 소음을 저감하기 위해서 모달시험 결과를 가지고 관심 주파수 대역을 0~200Hz 로 하고 SDM 방법을 이용하여 국부 중량 증대 시, 연결부위 강성 증대 시, 동흡진기 적용 시에 대한 영향성 파악을 하였다.
  • 리어 엑슬,서브프레임의 독립적인 모달 시험을 위해 엑슬, 서브프레임, 서스펜션과 타이어로 구성된 리어 서브프레임 모듈을 실차에서와 동일한 조건으로 거치하고 모달 시험을 수행하였다.
  • 실차에서의 FRF 와 서브프레임 모듈에서의 FRF 는 거의 동일하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한 후 모달 시험을 수행하였다.
  • 구조기인에 의한 부밍 소음의 원인 분석 및 개선을 위해 음향 민감도 분석, 구조물 동특성 변경을 이용한 모드해석 등이 이용되는데, 우선 실차 주행 시험을 통하여 소음특성을 분석하고, 음향 전달 함수(NTF : Nosie Transfer Function)를 측정하여 발생원 및 전달 경로를 파악하여야 한다. 음향 가진을 이용한 민감도 분석을 통해 실내 부밍 소음을 유발하는 의심인자가 파악되면 그 구조물을 모달 시험을 이용하여 공진주파수 및 진동 모드 형상을 확인하고, 실내 부밍 소음을 유발하는 인자의 정확한 원인분석을 하게 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4 기통 2.0L 디젤엔진이 적용된 차량에서 실차 주행 시험 후 부밍 소음의 특성을 분석하고, 음향 민감도 분석을 이용해 주요 전달경로를 분석한 결과, 구조기인 부밍 소음을 유발하는 인자를 찾아내어 모달 테스트를 통해 얻은 모드변수를 변경하여 개선효과를 예측하는 구조물 동특성 변경(SDM : Structure Dynamic Modification) 방법을 이용하여 단기간의 효율적인 개선 방안을 알아보았다.
  • 140Hz 의 동흡진기의 중량을 변화시켜 본 결과, 동흡진기의 중량이 증가할수록 진동 저감 효과 및 구간은 많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량은 가급적 적게 하여야 하므로 SDM 결과를 참조하여 최종적으로 차량에 적용하여 부밍 소음이 문제없을 정도의 동흡진기 중량을 선택하였다.

이론/모형

  • 음향 전달 함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구조물을 직접적으로 가진하는 방법과 구조-음향 상반 원리(Vibro-acoustic reciprocity)를 이용하여 음향 가진을 이용하는 방법1)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구조-음향 상반 원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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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밍 소음의 원인 분석 및 개선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구조기인에 의한 부밍 소음의 원인 분석 및 개선을 위해 음향 민감도 분석, 구조물 동특성 변경을 이용한 모드해석 등이 이용되는데, 우선 실차 주행 시험을 통하여 소음특성을 분석하고, 음향 전달 함수(NTF : Nosie Transfer Function)를 측정하여 발생원 및 전달 경로를 파악하여야 한다. 음향 가진을 이용한 민감도 분석을 통해 실내 부밍 소음을 유발하는 의심인자가 파악되면 그 구조물을 모달 시험을 이용하여 공진주파수 및 진동 모드 형상을 확인하고, 실내 부밍 소음을 유발하는 인자의 정확한 원인분석을 하게 된다.
모달 시험은 무엇인가? 모달 시험이란 구조물의 동적 특성을 알아내기 위해 모달 변수(Modal parameter)들을 시험에 의해 알아내는 과정을 말한다. 각각의 모드는 고유주파수 (Natural frequency)와 감쇠비(Damping ratio), 모드 형상(Mode shape)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모달 변수라고 한다.
부밍 소음을 원인에 따라 구조 기인 소음(Structure-borne noise)과 공기 기인 소음(Airborne noise)으로 구분되는데 각각 원인은 무엇인가? 부밍 소음은 그 원인에 따라 크게 구조 기인 소음(Structure-borne noise)과 공기 기인 소음(Airborne noise)으로 구분된다. 구조 기인 소음은 엔진 실린더 내부의 연소 기진력으로 인하여 파워트레인, 현가계, 배기계 등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파워트레인을 지지하고 있는 마운트 및 서브프레임을 통하여 차체로 전달되어 발생한다. 공기 기인 소음은 파워트레인 등에서 방사되는 소음 및 배기계 또는 흡기계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공기를 통하여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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