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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H 성능향상을 위한 복곡 자동차 패널의 효과
Effect of the Curved Automotive Panels for NVH Performance Improvemen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3 no.7 = no.286, 2009년, pp.700 - 705  

유희 (현대자동차 해석기술팀) ,  이영우 (현대자동차 해석기술팀) ,  최병기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종국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염영진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nhance the dynamic stiffness of automotive panel, effect of bead and curved surface was investigated. Modal test was performed for principle specimens which have various kinds of beads, holes and curved surfaces. Test was also performed for conventional dash panel assembly and rear flo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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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패널 형상 변화 즉 비드와 복곡면 등을 원리 시편 및 각 패널 부위와 연결된 부품까지 고려된 조립품에 적용하여 해석 및 시험을 수행하려고 그 결과로부터 복곡면 패널이 NVH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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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용차 내외부의 차단 및 부품들을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승용차 내외부의 차단 및 부품들을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대시패널(DASH PANEL), 센터플로어 (CENTER FLOOR), 리어플로어(REAR FLOOR) 등은 진동과 소음 등 승차감에 민감하게 작용하는 주요 인자이다. 이들은 낮은 굽힘 강성을 가진 박판 구조물로서 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여러 방안이 강구된다.
비드 추가와 복곡면 형상 방법의 장점은? 패널의 두께를 증가시키거나 리브를 추가하는 방법은 자동차의 무게나 비용의 증가를 가지고 온다. 무게나 비용의 증가 없이 강성을 향상시키는 비드 추가와 복곡면 형상 방법은 제작상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들고 패널의 진동 및 소음과 관계가 있는 강성을 제어 하기 쉽다. 이들 변수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최적의 패널 설계 기준안을 제시하고 시험과 해석을 통하여 그 유용성을 검증하여야 한다.
강성을 조정하는 방법 중 패널의 두께를 증가시키거나 리브를 추가하는 방법의 단점은? 이러한 강성을 조정하는 방법들은 패널의 진동과 소음 방사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패널의 두께를 증가시키거나 리브를 추가하는 방법은 자동차의 무게나 비용의 증가를 가지고 온다. 무게나 비용의 증가 없이 강성을 향상시키는 비드 추가와 복곡면 형상 방법은 제작상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들고 패널의 진동 및 소음과 관계가 있는 강성을 제어 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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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Patil, A. R. and Crocker, M. J., 2000, 'Prediction and Optimization of Radiated Sound Power and Radiation Efficiency of Vibrating Structures using FEM,' SAE paper NO. 2000-01-0726 

  2. Webb, J.C., 'Sound Power Approximation for Rectangular Ribbed Plates Subject to harmonic Excitation,' SAE paper NO. 972045 

  3. Li, W. L. and Cho, P. E., 'CAE Tools for Structure Acoustic Analysis,' SAE paper NO. 952117 

  4. Zhang, K., Yang, J., Wu, L. and Mazur, W., 'Acoustic Analysis of Vehicle Ribbed Floor,' SAE paper NO. 971945 

  5. Oka, Y., Ono, H. and Hirako, N., 'Panel Vibration Control for Booming Noise Reduction,' SAE paper NO. 911086 

  6. Onsay, T., Akanda, A. and Goetchius, G., 'Vibro-Acoustic Behavior of Bead-Stiffened Flat Panel: FEA, SEA, and Experiment Analysis,' SAE paper NO. 1999-01-1698 

  7. Steyer, G., Chung, C. H. and Brassow, B., 'Transmission Side Cover Design Optimization for NVH Part1: Shell Curvature Studies,' SAE paper NO. 972024 

  8. Kato, T., Hoshi, K. and Umemura, E., 'Application of Soap Film Geometry for Low Noise Floor Panels,' SAE paper NO. 1999-01-1799 

  9. Ham, J. H., 2005, 'Curved Panel Design for the Noise and Vibration Reduction,' Symposium of the KSAE, pp.161-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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