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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논문집 1부, 2011 Dec. 09, 2011년, pp.123 - 126
김진형 (청운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
건축공간의 발전에 있어서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과 그에 따른 영향이라는 관점에서 디자인의 역사를 고찰하였다. 토마스 쿤은 그의 저서 과학혁명의 구조에서 밝힌 바와 같이 과학의 역사는 단순한 형적인 발전의 역사가 아닌 그의 신조어인 패러다임에 의한 새로운 혁명적 역사의 발전이라는 논의를 피력하였다. 디자인의 역사는 기본적으로 그 본질에 따른 아름다움과 기술의 결합체의 시간적 기록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공간 디자인은 문화를 담고 있는 그릇의 성격도 띄고 있으므로 상당히 복잡한 성격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의 역사에서 당시의 새로운 매체의 생성 및 수용이 디자인의 발전에 과학의 혁명과 유사하게 혁명적 영향을 끼쳤음을 발견하고 그 영향과 작용에 대해 연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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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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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유럽의 주요 시각예술은 무엇이었나? | 19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유럽의 주요 시각예술은 건축, 회화, 조각이었다. 그것은 당시 유럽 사회의 가장 부강했던 군주, 귀족, 교회, 상인 등과 같은 개인 및 집단, 제도 등의 실질적 후원으로 융성했다. | |
오늘날 문화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그것은 당시 유럽 사회의 가장 부강했던 군주, 귀족, 교회, 상인 등과 같은 개인 및 집단, 제도 등의 실질적 후원으로 융성했다. 그때와는 달리 오늘날 문화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순수예술이 아니라 대중매체이다. | |
19세기 중반까지 유럽의 건축, 회화, 조각이 융성한 배경은 무엇인가? | 19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유럽의 주요 시각예술은 건축, 회화, 조각이었다. 그것은 당시 유럽 사회의 가장 부강했던 군주, 귀족, 교회, 상인 등과 같은 개인 및 집단, 제도 등의 실질적 후원으로 융성했다. 그때와는 달리 오늘날 문화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순수예술이 아니라 대중매체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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