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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미디어 시대의 매체예술적 공간 상호작용 특성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patial Interaction of Media Art in the Age of New Media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3 = no.98, 2013년, pp.70 - 80  

이고은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전공) ,  이찬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iscover characteristics of interaction through media artistic space, a field of media investigation, for understanding interaction which represents the age of new media and a view on development of interaction which plays a bigger role in it. To achieve this, a research infrastr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매체예술은 무엇인가? 이러한 특성은 어떤 예술이든지 매체를 통해서 표현될 수밖에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매체예술은 이런 광의의 의미가 아닌 합의된 개념이 적용된 기술 이미지를 생산하는 예술2)을 뜻하는 것으로 과거 프레스코, 유화, 붓 등을 사용하는 전통예술과 구분한다.
키네틱 아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기계화된 사회 속에서 기계의 역동성, 메커니즘, 조형성을 미학적으로 이끌어낸 키네틱 아트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처럼 움직임을 본질로 하는 예술을 말한다. 그래서 움직임의 원천인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크게 전기 에너지의 동력원으로 하는 것과 빛 에너지를 이용한 광학(光學)적인 것4)을 사용하는 예술형태를 보인다. 움직임의 효과를 창조하기 위한 기술 장치는 주로 전기를 이용한모터와 아크등, 나트륨등, 수은등의 광선을 재료로 사용하여 작품 본래의 형태와는 다른 형태를 만들어낸다.
인쇄 매체의 특징은 무엇인가? 대중매체의 등장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팝아트는 특히 인쇄매체가 쏟아내는 이미지를 적극 수용했다. 인쇄 매체는 사진기, 타자기, 조판기의 인쇄기 외에도 글이나 그림을 대량으로 복사, 생산해내는 장치들을 포함한 것으로 이차원적인 시각예술 형식3)을 보인다. 이러한 인쇄매체 환경은 새로운 인식의 틀로 작용하여 대량으로 생산되는 사진, 잡지, 만화 등의 이미지를 이용하거나 이미지의 기계적 재현, 반복, 복제의 매체 메커니즘을 통해 표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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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권영걸, 공간디자인16강, 국제, 2001 

  2. 김대호, 양방향TV: 멀티미디어 시대 털레비젼과 인터넷의 융합, 나남출판, 2002 

  3. 김영용,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놀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4. 김주연, 증강현실 도시 디자인, 디자인플럭석스, 2010 

  5. 김진우,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안그라픽스, 2012 

  6. 박동숙.전경란, 디지털/미디어/문화, 한나래, 2005 

  7. 박영욱, 매체, 매체예술 그리고 철학, 향연, 2008 

  8. 이원곤, 영상기계와 예술, 현대미학사, 1996 

  9. 이은미 외 8인, 디지털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10. 조광석, 테크놀로지 시대의 예술, 한국학술정보, 2008 

  11. 최혜실, 문화산업과 스토리텔링, 다할미디어, 2007 

  12. Frank Popper, 전자시대의예술, 박숙영 역, 예경, 1999 

  13. John Walker, 대중매체 시대의 예술, 정진국 역, 열화당, 1987 

  14. Lucy Bullivant, 제4의 공간 대화를 시작하다, 태영란 역, 픽셀하우스, 2007 

  15. Marshall McLuhan, 미디어의 이해, 김상호 역,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16. Michael Rush, 뉴미디어아트, 심철웅 역, 시공사, 2003 

  17. Steven Johnson, 이머전스, 김한영 역, 김영사, 2004 

  18. 김내리, 공간과 오브제의 관계설정과 표현특성을 통해 본 현상학적 공간 접근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2004 

  19. 김미진, 빛과 색을 이용한 공공공간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09 

  20. 박유미, 공간 경험을 통한 Affordance에 따른 공간과 오브제의 상호관계, 국민대 석사논문, 2008 

  21. 유은경, U-Space에서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3D 디자인 시뮬레이션 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2007 

  22. 정영욱, 현대미술 표현방식의 테크놀로지 활용에 관한 연구, 조선대 석사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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