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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와 미디어 사이의 상호작용 기능 제공 기반 영상 창작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Image Creation System based on User-Media Interact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9 no.5, 2016년, pp.932 - 938  

송복득 (Hyper-connected Communication Research Laborator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김상윤 (Hyper-connected Communication Research Laborator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김채규 (Hyper-connected Communication Research Laboratory,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teractive media which maximizes audience engagement by making the audience appeal on a stage in digital media environment has been distributed more widely. In fact, there has been active movement to develop and promote a new participatory media genre with higher immersion by applying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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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런 인터랙티브 기능을 경험하기 위해선 특수한 장비나 환경이 필요했으며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범위에 비해 특정 콘텐츠에 한정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중적으로 보급된 웹 환경과 PC, 스마트기기를 통해 사용자와 미디어 사이의 상호작용 기능을 제공하는 영상 창작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웹 서비스와 스마트기기의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간에 인터랙션 데이터 전송을 위해 웹 소켓을 사용하였다.
  • 하지만 기존의 인터랙티브 미디어들은 콘텐츠의 범위에 제한이 있었으며 사용자의 동작 및 음성 등을 인식하기 위해 별도로 제작된 환경이나 디바이스로 감상해야 하는 제약이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중적으로 보급된 웹환경과 PC, 스마트기기를 통해 영상을 창작하고 사용자와 미디어 사이의 상호 작용 기능을 제공하는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와 미디어 사이의 상호작용기능이 탑재된 인터랙티브 영상 재현을 위해서는 영상 시청 도중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스마트기기와의 통신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였다.
  • 본 논문은 다양한 기기 혹은 환경에서 인터랙션을 위해서 데이터의 전송환경 구축이 어렵지 않고 사용자의 접근이 쉽도록 웹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웹 서비스의 형태로 제작 도구와 플레이어를 구현하였다.스 마트기기 또한 2013년 10월부터 2015년 4월을 기준으로 점유율이 63%가 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택하여 구현하였다[11].
  • 본 논문은 사용자와 미디어 사이의 상호작용 기능제공을 위하여 영상 창작 시스템에 인터랙티브 미디어 제작 기능을 탑재하였다.인터랙티브 미디어 제작기능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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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 Jenkins, Convergence Culture : Where Old and New Media Collide, New York, New York Univ Press, 2008. 

  2. Wikipedia Interactive Media, https://en.wikipedia.org/wiki/Interactive_media (accessed Dec., 07, 2015). 

  3. M.S. Park and J.J. Lee, “Interactive Documentary- Its Aesthetic Analysis and Meaning,” Korean Film Association, No- 53, pp. 63-87, 2012. 

  4. Racontr, https://racontr.com/ (accessed Dec., 07, 2015). 

  5. A. Dix, R. Beale, G.D. Abowd, and J.E. Finaly Human-Computer Interaction, New Jersey, Prentice Hall 2003. 

  6. YouTube Statistics, https://www.youtube.com/yt/press/ko/statistics.html (accessed Dec., 07, 2015). 

  7. J.H. Kim, J.L. Ha, B.S. Choi, Y.H. Jeong, and J.W. Hong, “Design and Implementation for Interactive Augmented Broadcasting System,” IEEE Transactions on Broadcasting, Vol. 60, No. 2, pp. 217-226, 2014. 

  8. I.J. Lee, H.K. Lee, J.W. Hong, and J.H. Cha, “Interactive Contents Player for Rich Media Service,”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 55, No. 1, pp. 112-118, 2009. 

  9. S.K. Kim, S.H. Moon, J. Park,J.C.Chang and S.Y.Han, “A Study on Interactive Storytelling Script language for Generating the Storei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2, No. 2, pp. 313-322, 2009. 

  10. Introducing JSON, https://www.json.org/index.html (accessed Dec., 09, 2015). 

  11. Top 8 Mobile Operating Systems from Oct 2013 to Apr 2015 | StatCounter Global Stats, http://gs.statcounter.com/#mobile_os-wwmonthly-201310-201504 (accessed Dec., 1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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