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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전동차 목표신뢰도 추종방안 연구
Study on Reliability Target Proving Process for Advanced EMU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2 May 25, 2012년, pp.775 - 777  

정의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길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홍재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장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한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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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전동차는 직접구동모터(DDM : Direct Drive Motor) 방식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기어박스를 없애는 등, 연결부품을 제거함으로써 고장률을 줄여 기존차량 대비 30% 이상 신뢰도를 향상하도록 개발하였다. 그러나, 단순히 모터 자체 만을 변경함으로써 신뢰도를 향상시켰다고 보기는 어렵고, 시스템 차원에서 전동차 내 타 구성품과의 인터페이스를 살펴보고,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서 신뢰도가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신규차량일 경우, 기존차량대비 어느 정도로 신뢰도가 향상되었는지를 입증하고자 주행시험을 실시하는데 전동차에 신뢰성 이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크게 목표설정, 신뢰도예측, 신뢰도입증의 3단계 작업이 진행되며, 신뢰도 예측은 주요장치를 구성하고 있는 부품단위의 고장률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신뢰도를 예측하고, 신뢰도 목표치를 만족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며, 신뢰도 입증은 예측한대로 시스템이 구축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전동차에서 설정한 목표신뢰도를 만족시키기 위해 수행한 업무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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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뢰성 예측에 있어서는 LRU, WRU 레벨까지 breakdown해서 부품을 할당하고, 전체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과정을 밟았다. 그 결과, 신뢰성 목표치를 상회하는 예측치를 얻음으로써 신뢰성 예측이 목표치를 만족하도록 하였다. 현재 대불시험선에서는 차세대전동차의 제작에 맞추어 신뢰성 입증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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