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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M을 이용한 시트 백 프레임 형상에 대한 비교 해석
Analysis comparing on shape of seat back frame using F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2 May 25, 2012년, pp.565 - 568  

김성수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해규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세환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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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감이나 안전에 관련된 부분 중 하나인 자동차 시트는 차량 주행시 전달되는 충격이나 진동을 적절하게 흡수하여 승객에게 안락성을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여건을 만족시키면서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충분한 강성과 강도를 가져야 한다. 자동차 시트는 2가지의 모델로 설계를 하고 구조 해석을 하였다. 그 결과, 시트 백프레임의 모델 (b)가 (a)보다 적은 변형량과 피로 수명을 보였고. 모델의 중앙에 해당되는 허리부분에서 가장 많은 변형량과 파손 가능성을 보였다. 고유진동수를 적용한 진동해석에서, 모델(a)의 경우는 모델의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변형이 되었고, 모델(b)의 경우는 모델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변형이 되었다. 전반적으로 모든 면에서 모델(b)가 (a)보다 구조적으로 안전하다고 사료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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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각각의 Seat Back Frame 모델을 Frequency Response 해석을 하였다. Seat Back Frame (a)의 고유진동수 해석은 Maximum 값을 250Hz를 설정하고 해석을 하였다.
  • 경계 조건을 토대로 각각의 Seat Back Frame 모델의 피로 수명과 손상을 해석 하였다. Seat Back Frame (a), (b)의 피로 수명 결과는 그림 5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임의의 자동차 Seat Back Frame을 일반 구조해석, 피로해석, 진동해석을 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자동차 시트를 임의의 2가지의 모델을 카티아를 통해 설계를 하여 해석 프로그램 앤시스를 이용하여 해석을 하였다[4].
  • 본 연구에서는 치수를 임의로 설정하여 특정의 모델과 최대한 흡사하도록 CATIA를 통해 2개의 모델을 설계하였다. Seat Back Frame (a), (b)의 Mesh 작업을 한 모델들의 모습은 그림 1과 같다.
  • 진동해석 역시 위와 같은 경계조건을 사용하였으며 각각의 Seat Back Frame 모델을 Frequency Response 해석을 하여 고유진동을 유출해 내고 그 고유진동을 Directional Deformation과 등가응력 해석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 단위면적당 작용하는 하중을 같게 설정하여 그 해석 조건을 두 모델 (a)나 (b)를 같이 하였다. 그리고 재료의 물성치는 Structural Steel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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