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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754 - 1759
김현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연구본부)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on how to make better policies that improves efficiencies of urban railways and to derive policy directions using DEA (data envelopment analysis) model. Through this paper, I can identify whether or not the urban railway service has an exc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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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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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 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DEA 기법은 효율적인 생산조직들을 연결하는 불연속적인 생산변경을 이용하여 다른 생산조직들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일종의 선형계획법이다. 이 방법론은 다수의 산출 요소를 생산하기 위하여 다수의 투입 요소를 사용하는 생산조직의 성과를 평가하는 데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율분석법과 함수적 접근법을 포함하는 모수적 기법들이 지니는 여러 한계를 극복하고 효과적으로 효율성을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 |
효율성 분석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효율성 분석기법에는 크게 비율분석법, 함수적 분석법, 지수분석법이 있다. 본 연구에 적용한 기법은 지수분석법의 일종으로, 생산조직의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Farrell(1957)의 개념을 이용한 자료포락분석(DEA) 기법이다. | |
CCR 모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DEA 기법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모형은 Charnes, Cooper and Rhodes(1978)의 CCR 모형과 Banker, Charnes and Cooper (1984)의 BCC 모형이다. CCR 모형은 준거기술(reference technology)을 규정하는데 있어 규모에 대한 규모수익불변(CRS: Constant Returns to Scale)이라는 가정을 지니고 있으므로 규모의 효율성과 순수 기술적 효율성을 구분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BCC모형은 CCR 모형이 가정하고 있는 규모수익불변을 완화하여 규모수익가변(VRS: Variable Returns to Scale)이라는 가정을 적용한 모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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