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봉~춘천 구간을 운행하는 경춘선 복선전철이 2010년 12월에 운행을 개시함에 따라 시간과 비용측면 모두에서 타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우월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수도권 북부(서울시 강북, 도봉, 성북 및 경기 동두천, 양주, 의정부 등)지역에서 경춘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기와 상봉에서 2회 환승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망우선을 이용하여 경춘선 전동열차의 일부를 성북역에서 시종착함으로써 이용자의 환승 불편을 최소화하고 이에 따른 이용수요 변화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열차운행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변화분석을 위해 총통행시간(환승시간 및 통행시간)을 고려하여 직접수요모형을 추정하였으며 구간운임 변화에 대한 부분은 고려하지 않아 향후 추가적 보완이 요구된다.
상봉~춘천 구간을 운행하는 경춘선 복선전철이 2010년 12월에 운행을 개시함에 따라 시간과 비용측면 모두에서 타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우월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수도권 북부(서울시 강북, 도봉, 성북 및 경기 동두천, 양주, 의정부 등)지역에서 경춘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기와 상봉에서 2회 환승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망우선을 이용하여 경춘선 전동열차의 일부를 성북역에서 시종착함으로써 이용자의 환승 불편을 최소화하고 이에 따른 이용수요 변화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열차운행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변화분석을 위해 총통행시간(환승시간 및 통행시간)을 고려하여 직접수요모형을 추정하였으며 구간운임 변화에 대한 부분은 고려하지 않아 향후 추가적 보완이 요구된다.
Since 2010 December, the Gyeongchun line can provide better service than the other modes in respect of cost & time efficiency by operating electric double track from Sangbong station to Chuncheon station. However customers living in the Northern part of capital area, which there are stations of line...
Since 2010 December, the Gyeongchun line can provide better service than the other modes in respect of cost & time efficiency by operating electric double track from Sangbong station to Chuncheon station. However customers living in the Northern part of capital area, which there are stations of line No.1, have inconvenience to transfering twice to access Gyeongchun line. To minimize inconvenience, this study has analyzed the demand variation of Geongchun line upon changing the terminal of some trains on Gyeongchun line which reduces the number of transfer. In this study, the demand variation has been estimated by the direct demand model considering only saving time between O/D. So some additional modifications are required, because the effect of fare and accession convenience has not been considered.
Since 2010 December, the Gyeongchun line can provide better service than the other modes in respect of cost & time efficiency by operating electric double track from Sangbong station to Chuncheon station. However customers living in the Northern part of capital area, which there are stations of line No.1, have inconvenience to transfering twice to access Gyeongchun line. To minimize inconvenience, this study has analyzed the demand variation of Geongchun line upon changing the terminal of some trains on Gyeongchun line which reduces the number of transfer. In this study, the demand variation has been estimated by the direct demand model considering only saving time between O/D. So some additional modifications are required, because the effect of fare and accession convenience has not been consid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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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원선 이용 고객의 환승횟수를 줄여 이용편의를 증가시키고자 현재 상봉역에서 시종착하고 있는 경춘선 열차의 일부를 기존 망우선을 이용하여 성북역에서 시종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이에 따른 수요변화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열차운행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경춘선이 망우선을 이용하여 성북역에서 시종착한다고 가정하고 시행전·후의 총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수요변화를 추정하였으며, 시행전 총통행시간은 환승저항(차외시간의 20% 가중치) 및 열차운행시격에 의한 평균대기시간을 반영하였다.
또한 현재 상봉역에서 시종착하는 열차의25%, 50%, 100%가 성북역에서 시종착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분석하였으며 과 같은 방법으로 통행시간을 산정하여 분석하였다.
하지만 수도권 북부(서울시 강북, 도봉, 성북 및 경기 동두천, 양주, 의정부 등)지역에서 경춘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기와 상봉에서 2회 환승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이에 따라 기존 망우선을 이용하여 경춘선 전동열차의 일부를 성북역에서 시종착함으로써 이용자의 환승 불편을 최소화하고, 이용수요 변화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열차운행계획을 수립하고자 총통행시간(환승시간 및 구간통행시간)을 고려한 직접수요모형을 추정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단기수요예측 방법으로는 과거추세연장법, 회귀모형, 직접수요모형 등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역간 인구와 거리, 시간, 통행비용 등 다양한 지표와 수요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모형을 산정하는 직접수요모형을 적용하여 성북역 시종착에 따른 구간별 총통행시간 변화가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경춘선의 성북역 시종착에 따른 서비스 변화에 따른 수요변화 분석을 위해 직접수요모형을 적용하였으며, 파라메타는 최우추정법에 의하여 추정되었다. 일부 구간의 운행거리 감소에 의한 통행시간 단축과 환승노선의 운행시격 변화에 의한 대기시간 변화 영향을 고려하기 위해 구간별 통행시간을 차내시간과 차외시간으로 구분하여 검토하고 모형 산정시에는 합산하여 총통행시간으로 반영되었다. 직접수요모형은 이용수요를 종속변수로 기· 종점인구 및 총통행시간을 설명변수로 하여 산정하였으며, 모형 및 파라메타 추정값은 <표 7>과 같다.
직접수요모형은 이용수요를 종속변수로 기· 종점인구 및 총통행시간을 설명변수로 하여 산정하였으며, 모형 및 파라메타 추정값은 과 같다.
이론/모형
경춘선의 성북역 시종착에 따른 서비스 변화에 따른 수요변화 분석을 위해 직접수요모형을 적용하였으며, 파라메타는 최우추정법에 의하여 추정되었다. 일부 구간의 운행거리 감소에 의한 통행시간 단축과 환승노선의 운행시격 변화에 의한 대기시간 변화 영향을 고려하기 위해 구간별 통행시간을 차내시간과 차외시간으로 구분하여 검토하고 모형 산정시에는 합산하여 총통행시간으로 반영되었다.
철도의 수요예측은 노선별 열차운행(스케줄링), 요금 등 서비스 변화 효과 분석을 위한 단기수요예측과 신규 노선도입 및 기존 노선연장, 시설 개량, 도시철도망조정 등의 의사결정을 위한 장기수요예측으로 크게 구별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경춘선의 성북역 시종착에 의한 서비스개선 효과분석이므로 단기수요예측 방법을 적용한다.
성능/효과
상봉역에서 시종착하고 있는 경춘선 열차의 50% 및 100%가 성북역에서 시종착한다면 주중기준으로 각각 2.3%, 8.5%의 수요증가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현재 성북~상봉구간이 단선임을 감안하면 선로용량의 한계로 인하여 상봉역 시종착 열차의25%를 전환하는 수준으로 운행가능하며, 이 경우 운행시격과 평균대기시간의 증가로 인하여 실질적 수요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종착을 상봉역에서 성북역으로 전환하는 비율에 따라 수요의 변동을 알아보았,고시종착의 100%전환이 이루어졌을 경우 약 8%수준의 수요증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현재 망우선의 망우~성북 구간이 단선구간임을 감안하면 선로용량의 한계로 인하여 25%를 전환하는 수준으로 운행가능하며 이 경우 운행시격 및 평균대기시간의 증가로 인하여 시종착 전환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분석됐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수요변화를 총통행시간의 변화만을 고려하여 분석하였으나 실질적인 환승횟수의 감소로 인한 편의증가가 수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의 보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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