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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춘선 성북역 시종착에 따른 수요변화 연구
A study on the Demand Variations of Gyeongchun line Upon Terminating at Seongbuk St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707 - 1714  

김익희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처) ,  이상명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  윤경만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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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봉~춘천 구간을 운행하는 경춘선 복선전철이 2010년 12월에 운행을 개시함에 따라 시간과 비용측면 모두에서 타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우월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수도권 북부(서울시 강북, 도봉, 성북 및 경기 동두천, 양주, 의정부 등)지역에서 경춘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기와 상봉에서 2회 환승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망우선을 이용하여 경춘선 전동열차의 일부를 성북역에서 시종착함으로써 이용자의 환승 불편을 최소화하고 이에 따른 이용수요 변화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열차운행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변화분석을 위해 총통행시간(환승시간 및 통행시간)을 고려하여 직접수요모형을 추정하였으며 구간운임 변화에 대한 부분은 고려하지 않아 향후 추가적 보완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10 December, the Gyeongchun line can provide better service than the other modes in respect of cost & time efficiency by operating electric double track from Sangbong station to Chuncheon station. However customers living in the Northern part of capital area, which there are stations of lin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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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원선 이용 고객의 환승횟수를 줄여 이용편의를 증가시키고자 현재 상봉역에서 시종착하고 있는 경춘선 열차의 일부를 기존 망우선을 이용하여 성북역에서 시종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이에 따른 수요변화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열차운행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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