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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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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600002857 |
과제고유번호 | 1615008174 |
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DB 구축일자 | 2016-06-18 |
키워드 | 고속열차.분산형.기술동향.국산부품.시장동향.high speed train.Electric Multiple Unit.Technology Trends.local contents.Market Trends. |
◎ ‘12년 말 기준 고속철도 기술수준을 차량시스템, 궤도 및 토목시스템, 급전 및 전차선 시스템, 신호 및 제어 시스템, 운영 시스템, 환경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하였음
- ‘12년 말 기준 국내 고속철도 기술수준은 최고기술보유국(100%) 대비 78.83%임
- ‘12년 국내 고속철도 기술수준은 ’10년 대비 5.08% 상승하였으며, 2년간(‘10년~’12년) 연평균3.3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12년 말 고속철도 부품 국산화 동향을 차량시스템, 궤도 시스템, 전차 시스템, 신호 시스템으로 구
◎ ‘12년 말 기준 고속철도 기술수준을 차량시스템, 궤도 및 토목시스템, 급전 및 전차선 시스템, 신호 및 제어 시스템, 운영 시스템, 환경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하였음
- ‘12년 말 기준 국내 고속철도 기술수준은 최고기술보유국(100%) 대비 78.83%임
- ‘12년 국내 고속철도 기술수준은 ’10년 대비 5.08% 상승하였으며, 2년간(‘10년~’12년) 연평균3.3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12년 말 고속철도 부품 국산화 동향을 차량시스템, 궤도 시스템, 전차 시스템, 신호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음
- 차량시스템 부품의 경우 KTX산천에 적용했던 수입 부품들 중 다수가 HEMU430x 개발시 국산화 연구를 통해 개발, 검증되고 있음
- 궤도시스템 부품의 경우 레일일부, 침목, 체결장치 및 특수궤도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국산화 하여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전차시스템 부품의 경우 대부분 국산화하여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남
- 신호설비 시스템 부품의 경우 일부 국산화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일부 부품은 해외제품을 국내 조립하여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남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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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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