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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속도 시속 500km 달성을 위한 고속철도 차량의 공기저항 저감 목표 및 달성 방안
Target and Implementation of Aerodynamic Drag Reduction for High-speed Train to Reach Up to 500km/h Running Spee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320 - 1326  

권혁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윤수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이형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ximum speed of high-speed rail is restricted to various factors such as track condition including slope and radius, tunnel and dynamic stability of vehicle. Among the various factors, traction effort and resistance to motion is principal and basic factor. In addition, at high speed over 300k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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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기저항의 저감을 통하여 고속철도의 최고속도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재 운행 또는 개발 중인 고속철도차량의 견인력 곡선과 주행저항식을 이용하여 견인력의 증가 없이 최고속도 500km/h를 달성하기 위한 공기저항 저감 목표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HEMU 고속철도차량의 견인력 곡선과 주행저항식을 이용하여 견인력의 증가 없이 최고속도 500km/h를 달성하기 위한 공기저항 저감 목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 본 연구에서는 공기저항의 저감을 통하여 고속철도의 최고속도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현재 운행 또는 개발 중인 고속철도차량의 견인력 곡선과 주행저항식을 이용하여 견인력의 증가 없이 최고속도 500km/h를 달성하기 위한 공기저항 저감 목표를 도출하였다. 또한,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차량 주위 유동장 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공기저항의 구성 성분을 분석하고 구성 성분 간 공기저항 저감 달성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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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EMU 고속철도차량의 견인력 곡선과 주행저항식을 이용한 공기저항 저감 목표를 도출하기 위한 연구 결과는 어떠한가? - 평지 주행을 기준으로 현재의 최고속도는 432 km/h이며, 공기저항을 37% 저감할 경우 최고속도를 501 km/h로 향상시킬 수 있다. - 터널 주행 시에는 공기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에 현재의 최고속도는 394 km/h이며, 공기저항을 50%로 저감할 경우 최고속도 498 km/h로 향상된다. - 터널 구간의 비중이 높은 경우 정상 상태에서의 공기저항 저감과 별도로 터널 내에서의 공기저항에 대한 분석과 저감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고속철도시스템의 최고속도는 어떤 인자에 제약을 받는가? 고속철도시스템의 최고속도는 구배 및 곡률 등 선로조건, 터널, 차량의 동적 안정성 등 여러 가지 인자에 대해 제약을 받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인자는 견인력과 주행저항이다. 특히, 300km/h 이상의 고속에서는 공기저항이 주행저항의 80% 이상을 차지하므로 공기저항이 고속철도의 최고 속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라 할 수 있다.
공기저항은 무엇으로 나뉘는가? 공기저항은 압력 저항(Pressure drag)과 표면 마찰 저항(Skin friction drag)으로 나뉠 수 있다. 압력 저항은 물체의 표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압력을 면적분한 값이며, 표면 마찰 저항은 유체의 점성에 의해 물체의 표면에 작용하는 전단력을 면적분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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