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CM을 적용한 유지보수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to the Plan for Development of Maintenance applied RC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907 - 914  

오안섭 (서울도시철도공사, 차량연구팀) ,  이헌일 (서울도시철도공사, 차량연구팀) ,  신국호 (서울도시철도공사, 차량연구팀) ,  신건영 (서울도시철도공사, 차량연구팀) ,  장성태 (서울도시철도공사, 차량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used for Rolling Stock Maintenance a number of maintenance system applied RCM in Railway(Korea Railroad Corporation, Seoul Metro, Korail Airport Railroad Corporation, etc) so far. Some institutions has been using develop Computational System including reliability process. A majority of the sy...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2 단계를 통합하여 신뢰도 있는 고장진단과 FRACAS작업을 통해 정비방법의 선정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여 유지보수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고장사례를 DB화 함으로써 향후 사용자의 검색을 통해 유지보수에 도움을 주어 통계적인 품질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장 유사한 사례를 추출하여 그 결과를 직접 또는 부분적으로 이용하는 문제 해결 방법이다.
  • 또한 전동차 정보시스템의 부족한 점을 인지하여 그동안 개선작업을 꾸준히 해왔으며 고장모드의 표준화와 데이터 신뢰성 확보를 위해 그림2.와 같이 체계화된 고장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여 고장 관리의 주체를 정하고 고장담당파트와 수선담당파트의 고장분석과 수선실적을 DB화함으로써 작업관리와 고장(수선)관리를 이원화하여 검증된 데이터를 통계분석에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차 정보시스템은 무엇으로 제작되었는가? 전동차 정보시스템은 델파이프로그램으로 제작되었으나 2010년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정보화 사업으로 인해 전동차 정보시스템을 Web기반의 Java프로그램으로 자체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전동차 정보시스템는 무엇을 가능하게 하였는가? 서울도시철도공사는 개통초기부터 전동차의 유지보수를 전산화한 전동차 정보시스템(ITMS)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전동차 정보시스템(ITMS)은 효율적인 유지보수를 지원하고, 차량 이상 정보 이력관리와 기술문서의 전산화를 가능하게 하였다. 하지만 전동차 정보시스템이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시스템 구성요소의 고장유형분석과 운영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이를 분석하고 예방정비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유지보수 업무를 도출함으로써 시스템의 신뢰도 향상을 도모하고 과잉정비를 방지하여 정비비용을 최적화 할 수 있는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은 아니었다.
전동차 정보시스템은 차량관리업무를 전산화 한 것이지만 RCM을 적용한 시스템이라 하기엔 부족한 점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번째로 부품 이력관리의 어려움으로 각 장치별 부품의 이동거리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신뢰도 산출이 어렵다. 이 때문에 전동차 정보시스템의 운용만으로는 전동차의 신뢰도를 기반으로 하여 정비를 최적화하고 정비비용을 최소화하여 철도차량의 생애주기 동안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정보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서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