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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도입차량 유지관리 기술과 품질보증 대책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New Rolling Stock Vehicle Maintenance Technology and Discussion on Quality Assurance Measur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27 - 37  

최석중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  김문홍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  김봉래 (한국철도공사 차량기술단 엔지니어링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in the course of introducing rolling stocks, RAMS standard and management by system engineering method apply to rolling stock system. Technical elements and results applied in system introduction phase are just used in acquisition stage, and these are not applied to the standard in railw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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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신규 철도차량 도입을 위한 요구사양에 명시된 시스템엔지니어링 산출물에 대해 알아본다.
  • 2) 차량도입과정에서 얻어지는 철도차량의 정비기준이 되는 기술 자료에 대해 고찰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신규 차량의 도입과정에서 얻어지는 기술 및 품질관련 산출 결과물과 운영 및 유지관리 프로세스에서 적용 가능한 관리지표를 연계하여 시스템 수명주기 동안에 예측한 기준 대비 기술 및 품질지표 변화가 어떻게 되는지를 측정할 수 있도록 관련기준을 고찰하여, 궁극적으로 철도차량의 운영관리 지표를 선정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기술 및 품질, 비용관리 모델을 찾아내는데 있다.
  • 따라서 철도차량의 도입단계에서 획득된 기술자료의 공유와 지속적인 분석활동이 진행되어야 초기 차량 제작시 예측된 데이터와 유사사례를 적용했던 결과를 비교하여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위해서는 앞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서브-시스템 또는 어셈블리, 컴퍼넌트 단위까지 초기단계에서 예측한 사례와 기준을 기반으로 운영유지보수 활동에서 실제 적용된 통계 데이터의 추이분석과 과정을 추적 관리하는 인력과 업무의 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철도차량의 획득과정에서 얻어지는 기술적이고 품질관련이 있는 산출물의 현황과 내용을 파악하여 초기 기준대비 운영 유지관리 단계에서의 기술관리 지표를 고찰하여 현재 운영하고 있는 품질 지표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개념설계, 상세설계, 기능분석 및 할당, 설계조합 등 일련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활동을 통하여 얻어지는 산출 결과물의 생산과 운용에 대해 파악하여 궁극적으로는 장기간의 운영유지 단계에서 system과 Sub-system, assembly 단위의 부품 유지관리 체계에 대한 관리방법의 변화와 개선점을 찾아 적절한 생산성과 품질수준을 설정하여 관리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의 방법은 국내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법을 적용하여 도입하고 있는 신규철도차량의 주요 산출물을 살펴보고, 앞에서 시행한 사례와 규격 요구사항 적용사례 등을 분석하여 유사한 점과 차이점, 개선점을 도출하여 품질, 원가, 공정, 기술관리 차원에서의 관리 수준과 지표를 추출해 내고, 획득단계에서 시행한 시스템엔지니어링 기술관리 결과 및 측정 및 시험데이터, 등을 운영유지관리 단계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관리하는 것이 합리적인 기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신규철도차량의 도입과정에서 얻어진 기술자료를 분석하여 운영 유지관리 단계에서 부분품들의 열화되는 정도를 파악하는 기준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철도시스템 내에서 부품의 어떤 고장이 전체 시스템의 정상작동을 중단시킬 수 있다고 가정하면, 예방 유지보수는 그러한 고장의 가능성을 축소하도록 수행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유지보수의 형태는 차량 설계의 관점(장비 또는 그 하위 장치의 ‘고장 사이의 평균 시간’ : MTBF) 뿐만 아니라, 운영의 관점에서도 철도 차량 및 고정 시설에 특수한 요인을 고려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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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철도차량의 도입과정에서 적용되는 차량시스템은? 최근 철도차량의 도입과정에서 RAMS 규격이 차량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으며,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법에 의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시스템 도입단계에 활용된 기술적인 요소와 산출결과가 획득단계에서 이용하는데 그치고 있으며, 현장에서 기준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 표준화된 기술적용과 품질보증 대책에 대해 일정한 관리지표를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시스템엔지니어링프로세스에서 형상관리란? 여기서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란 차량 편성을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수요처가 필요로 하는 제품에 대해서, 해당 제품 그리고 그 하위 부품에 대한 기능적,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정의 및 기술하고, 제품생애주기 (Product Life Cycle)동안, 기술된 특성들이 제품의 생산/ 제작에 반영되어, 원하는 기능적/ 물리적 특성을 만족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1)」라고 정의하고 있다.
철도운영시스템에 대해 표준화 작업이 확대되는 대표적인 사유는? 또한 EU 통합으로 철도운영시스템이 국제화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기준의 통합이 논의되고 있으며, EU연합 뿐 아니라 세계적인 기준으로 제작에서 운영 및 유지관리 업무에까지 표준화 작업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대표적인 사유로 운행안전사고 발생 등에 대한 품질책임, 정비 기술 및 품질보증에 대한 비용정산에 있어 일관성 있는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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