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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27 - 37
최석중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 김문홍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 김봉래 (한국철도공사 차량기술단 엔지니어링처)
Currently, in the course of introducing rolling stocks, RAMS standard and management by system engineering method apply to rolling stock system. Technical elements and results applied in system introduction phase are just used in acquisition stage, and these are not applied to the standard in rail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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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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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차량의 도입과정에서 적용되는 차량시스템은? | 최근 철도차량의 도입과정에서 RAMS 규격이 차량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으며,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법에 의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시스템 도입단계에 활용된 기술적인 요소와 산출결과가 획득단계에서 이용하는데 그치고 있으며, 현장에서 기준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 표준화된 기술적용과 품질보증 대책에 대해 일정한 관리지표를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 |
시스템엔지니어링프로세스에서 형상관리란? | 여기서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란 차량 편성을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수요처가 필요로 하는 제품에 대해서, 해당 제품 그리고 그 하위 부품에 대한 기능적,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정의 및 기술하고, 제품생애주기 (Product Life Cycle)동안, 기술된 특성들이 제품의 생산/ 제작에 반영되어, 원하는 기능적/ 물리적 특성을 만족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1)」라고 정의하고 있다. | |
철도운영시스템에 대해 표준화 작업이 확대되는 대표적인 사유는? | 또한 EU 통합으로 철도운영시스템이 국제화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기준의 통합이 논의되고 있으며, EU연합 뿐 아니라 세계적인 기준으로 제작에서 운영 및 유지관리 업무에까지 표준화 작업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대표적인 사유로 운행안전사고 발생 등에 대한 품질책임, 정비 기술 및 품질보증에 대한 비용정산에 있어 일관성 있는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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