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 승강장 열차풍 특성 분석
Train Wind Analysis of Subway Platform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00 - 106  

배성준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  황선호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  신창헌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  김신도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 환경공학과) ,  이경빈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 환경공학과) ,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SD(platform screen door) was completely installed at all of Seoul subway station(line 1~8) using 640million people per day by 2010. After installation of PSD, the influence of train induced wind at platform decreased, but is estimated to increase in subway tunnel. In this paper, train induced wind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1]의 풍속 센서를 이용하여 열차풍을 측정하는 모습을 표현한 그림 속의 (1)은 전면 역방향에서 지하철이 들어올 때, (2)는 전면 역방향에서 지하철이 나갈 때, (3)은 전면 정방향에서 지하철이 들어올 때, (5)는 후면 정방향에서 지하철이 나갈 때, (7)은 후면 역방향에서 지하철이 들어올 때, (8)은 후면 역방향에서 지하철이 나갈 때를 나타낸 것이다. (4)는 전면 정방향에서 지하철이 빠져나갈 때이고, (6)은 후면 정방향에서 지하철이 들어올 때이므로 측정기가 레일면에 눕혀진 상태여서 충분한 측정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9개의 풍속 센서를 이용하여 지하철의 전면에서 열차가 들어올 때 발생하는 열차풍과 열차가 빠져나갈 때 후면에서 발생하는 풍속을 동시에 측정하였다.
  •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역사의 터널에서 측정한 열차풍의 형상을 2차원으로 확인하였다. 열차가 터널 통과시 생성되는 피스톤효과에 의하여 전면부에서는 양압에 의한 열차풍이 형성되고, 후면부에서는 열차의 이동에 의한 부압에 따른 열차풍이 형성됨을 확인하였다.
  • 측정 대상 역사 터널의 선로(← 방향)에 실험 장치(측정기)와 계측 장비(풍속 센서)를 설치하고 현장 측정을 실시하였다. 승강장(Platform)의 말단부분의 원으로 나타낸 지점에서 전동기를 제어(Remote Control)하여 열차의 풍속을 측정을 하고, 데이터를 저장하였다.
  • 풍속 센서 간의 간격은 가로 1,300[㎜], 세로 1,100[㎜] 이다. 열차의 진행을 위하여 세워져 있는 풍속 센서를 세우고 눕히는 역할을 하는 전동기(Electric motor)는 레일면상으로부터 Y 방향으로 700[㎜], 2,000[㎜], 3,300[㎜]에 놓고, 풍속 센서는 바닥 면으로부터 Z 방향으로 1,100[㎜], 2,200[㎜], 3,300[㎜] 되는 지점에 설치하였다.
  • 터널 내에서 생성되는 열차풍 실험방법은 측정을 하는 동안 측정 지점을 통과하는 열차풍의 변동을 측정하였다. 열차의 피스톤 효과로 인해 발생하는 기류인 열차풍의 측정은 A역사의 승강장에 인접한 터널에서 이루어졌다. 이 역사는 상·하행선 열차 선로가 양쪽 승강장 사이에 있는 상대식 승강장으로 양쪽 승강장의 길이는 약 210[m]이며, 스크린도어가 설치 되어있다.
  • 또한, 지반여건, 주변 구조물 등으로 인한 구조체의 두께는 약간의 차이를 보였으나, 운행 구간에서의 단면적은 변화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열차풍 측정장비는 [Table 2.1]의 anemometer를 사용하였으며 열차의 운행에 지장이 없도록 하기위해 Electric motor를 이용한 부속장비를 설치하였으며, 측정값에 대한 Data processing 을 위해 Data Logger를 설치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승강장을 통과하는 지하철 차량에 의해 발생하는 열차풍을 실측한 자료와 전산유체역학에 의한 수치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풍속 측정 개소(Measure Point)는 총 2개소이며, 이들의 위치는 열차의 전면과 후면이다. 즉, 터널 속에서 승강장을 기준으로 승강장 전방 5[m] 부분과 후방 5[m] 부분에 측정기와 풍속 센서를 설치․측정하였다. 측정 대상 역사 터널의 선로(← 방향)에 실험 장치(측정기)와 계측 장비(풍속 센서)를 설치하고 현장 측정을 실시하였다.
  • 측정 대상 역사 터널의 선로(← 방향)에 실험 장치(측정기)와 계측 장비(풍속 센서)를 설치하고 현장 측정을 실시하였다.
  • 2]와 같이 배치하였다. 터널 끝단부터의 거리 (y 방향)와 터널 바닥면으로부터의 높이(z 방향) 두 방향(2차원적 그물망식)으로 배열을 구성하였다. 풍속 센서 각각의 위치 및 번호를 보여주고 있으며, x 방향은 열차가 정면으로 다가오는 방향이다.
  • 터널 내에서 생성되는 열차풍 실험방법은 측정을 하는 동안 측정 지점을 통과하는 열차풍의 변동을 측정하였다. 열차의 피스톤 효과로 인해 발생하는 기류인 열차풍의 측정은 A역사의 승강장에 인접한 터널에서 이루어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