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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탈선 시험설비를 활용한 탈선 영향인자 분석
Derailment Impact Factor Analysis Utilizing Wheel Derailment Test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62 - 68  

함영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스템안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testing equipment system to analyze variation of creep force according to wheel-rail tread profile, running speed of vehicle, vertical and lateral force, wheel/rail contact point, attack angle and so on. In this paper, derailment occur in stages until the change of each parameter, while r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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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장비의 개념설계 단계인 Pre-Design은 영국 Manchester Metropolitan University의 Iwinicki 교수에게 자문을 받고, 시험절차 등 장비운용과 관련된 Design & Operation 은 Politecnico di Milano의 Bruni 교수와 진행하였으며, 설비 구축 최종단계에서는 해외 유사 설비의 경험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해외의 전문가에게 시험설비의 가동상태를 보여주고 자문을 받아서 최적의 시험설비를 구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탈선이 발생할 때까지 각 파라메터들을 단계적으로 변경시키면서 실제 탈선상황을 재현한 과정과 결과를 검토하여, 탈선에 가장 큰 효과를 미치는 영향인자는 어떠한 것인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플랜지 마모가 과도하게 진행되면 열차의 탈선을 유발시키게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차륜의 답면형상, 공격각의 변화, 플랜지 마모, 차륜 답면의 이상마모 등 여러 가지 인자들에 대한 탈선에의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해 본 과제에서는 여러 가지 탈선인자들을 구현할 수 있는 탈선안전시험설비를 구축하는 데 있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 차륜탈선 시험설비는 국내 최초의 장비이기 때문에 유사장비에 대한 경험이 있는 철도선진국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아서 설계와 제작을 완료하였다. 이에 따라 본 장비의 개념설계 단계인 Pre-Design은 영국 Manchester Metropolitan University의 Iwinicki 교수에게 자문을 받고, 시험절차 등 장비운용과 관련된 Design & Operation 은 Politecnico di Milano의 Bruni 교수와 진행하였으며, 설비 구축 최종단계에서는 해외 유사 설비의 경험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해외의 전문가에게 시험설비의 가동상태를 보여주고 자문을 받아서 최적의 시험설비를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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