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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합성 상자형교 및 소수주형 I형 거더교의 철도차량에 대한 동특성 해석
Analysis of Dynamic Responses for Steel Box Girder and I-girder Bridges under Train Load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954 - 959  

최동호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나호성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안기철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옥연 (한빛엔지니어링, 구조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nsity of train load in the railway bridges is relatively large and continues to repeat. Also, the speed of vehicles is very fast. For these reasons, analyses for dynamic response under train load are necessary in the railway bridges. In other words,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steel-comp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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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구조요소는 상부의 주형과 가로보는 빔요소를 적용하였고, 지점부는 교좌장치의 신축과 이동을 고려하여 스프링 요소를 적용하였다. 교각기초를 강체로 보고 기둥하단과 기초상단 접합부를 고정단으로 모델링하였다. 그림 4는 소수주형교 및 강합성 상자형교의 모델링 형상이고, 그림 5는 교량받침 평면도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교량형식상 자중이 적고 강성이 커서 철도 차량 이동하중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강교의 형식 중 소수주형교와 STEEL BOX GR.교를 선정하여 열차의 주행 속도별 동적해석을 수행하여 정적해석 시 충격계수를 고려한 교량의 중요부분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의 충격계수는 지간장에 따라 결정되므로 지간장 및 열차주행속도에 따른 일본 시방서의 충격계수를 적용하여 열차 주행속도별 충격계수를 V=100km/h~V=150km/h으로 비교해 본 결과 국내의 충격계수는 V=120km/h일 때의 충격계수와 근접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변위에 대한 동해석과 정해석의 비교 결과 이동하중에 따른 동해석의 결과는 충격계수 고려 시 정해석에 비하여 72% ∼75% 수준이다.
  • 1) 구조요소 및 구속조건

    구조요소는 상부의 주형과 가로보는 빔요소를 적용하였고, 지점부는 교좌장치의 신축과 이동을 고려하여 스프링 요소를 적용하였다. 교각기초를 강체로 보고 기둥하단과 기초상단 접합부를 고정단으로 모델링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본 강철도교 설계표준시방서에 명기된 충격계수 산출식을 적용하여 속도별 충격계수를 산출하여 국내기준과 열차하중에 의한 대상교량의 동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본 강철도교 설계표준시방서에 명기된 충격계수 산출식을 적용하여 속도별 충격계수를 산출하여 국내기준과 열차하중에 의한 대상교량의 동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열차하중 재하시 설계 속도는 한국의 주요철도의 선로조건에 따른 운행 최고속도가 경부선은 V = 140km/h, 중앙선, 충북선, 대구선은 V = 120km/h, 경전선, 안산선은 V = 110km/h임을 감안하여, 100km/h~150km/h 의 설계속도를 적용하여 비교하였으며, 열차하중은 국유철도건설규칙에 정한 표준 활하중으로 1급선인 LS-22를 적용하였다. 그림1은 동특성 검토 흐름도이다.
  • 본 연구대상 교량의 상부구조 형식은 열차이동하중에 따른 진동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기 위해 장 지간의 교량형식에 적용이 가능하고, 비교적 처짐과 진동이 크게 발생 할 수 있도록 강철도교 형식 중 강 합성 상자형교와 I형거더교(소수주형교) 형식을 비교·검토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고려된 소수주형교 및 강합성 상자형교의 사하중은 도표 1.과 도표 2.를 토대로 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강합성 상자형교 및 I형 거더교에 대해 철도차량 재하시 정적해석과 시간이력해석을 통한 동적해석을 수행하여 해석결과를 토대로 설계시 적용되는 충격계수에 대한 속도에 따른 동적응답 의 증분을 비교 · 검증하였다.
  • 이때 절점상에 없는 하중은 절점간의 거리비에 의해 단순분배 시키는 방법을 택한다. 위에서의 방법으로 구한 각 절점에서의 동하중을 각 절점에 작용하고, 동적하중으로하여 분할시간 (△T)별로 각 절점에 입력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림 6은 동적해석에 적용할 속도별 하중파형이다.
  • 주형구성은 지간장에 따른 소수주형의 형고를 H=3.5m로 계획하여 2본 배치하고, 강합성 상자형교의 형고는 H=3.3m로 계획하였으며, 가로보의 교축방향 간격은 통상적으로 적용하는 5.0m간격으로 배치하였다. 주형에 사용된 강종은 SM520이다.

대상 데이터

  • 이때 열차하중은 모두 열차의 바퀴를 통하여 집중하중으로 전달되며, 열차의 축중 하중은 국유철도건설규칙에 정한 표준활하중으로 1급선인 LS-22을 이동하중으로 재하하였다. 설계속도는 100km/h~150km/h를 검토대상으로 한다.
  • 0m간격으로 배치하였다. 주형에 사용된 강종은 SM520이다. 그림3은 주형의 단면 제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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