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 핵심부품 및 장치 고도화 연구 과제 도출기법에 관한 고찰 A study on methods for drawing a task of Rolling stock's core parts & enhancing of Urban Railway/Light Railway Transit원문보기
2010년 이전 국책연구과제는 국책연구기관이 민간산업계의 요구사항 위주로 전문기관에 제안하여 수행함에 따라 사용자(운영기관 및 고객)의 불편사항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으나 현재 사용자가 제시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연구관련 제도가 개선되는 추세다. 본 논문은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의 핵심부품 및 장치에 관한 기술고도화 및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과제 도출기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과 연관된 이해당사자 그룹(지방정부, 운영기관, 연구기관, 학계, 산업계, 등)에 관한 정의, 차량전문가에 관한 정의와 설문항목 설계를 위한 기법 적용은 객관성, 공정성, 형평성 확보를 위해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설계 및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획연구과제 도출 프로세스를 공유함으로써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의 이해관계자 그룹 간 의견을 통합하여 이해관계자 그룹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 핵심부품 및 장치에 관한 고도화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2010년 이전 국책연구과제는 국책연구기관이 민간산업계의 요구사항 위주로 전문기관에 제안하여 수행함에 따라 사용자(운영기관 및 고객)의 불편사항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으나 현재 사용자가 제시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연구관련 제도가 개선되는 추세다. 본 논문은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의 핵심부품 및 장치에 관한 기술고도화 및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과제 도출기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과 연관된 이해당사자 그룹(지방정부, 운영기관, 연구기관, 학계, 산업계, 등)에 관한 정의, 차량전문가에 관한 정의와 설문항목 설계를 위한 기법 적용은 객관성, 공정성, 형평성 확보를 위해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설계 및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획연구과제 도출 프로세스를 공유함으로써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의 이해관계자 그룹 간 의견을 통합하여 이해관계자 그룹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 핵심부품 및 장치에 관한 고도화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Before 2010, assignments proposed by government caused inconvenience of users(operation institutions & customers) as performing that National research organization suggested requirements from private organizations to special institutes, but now the institution of assignments is improving to reflect ...
Before 2010, assignments proposed by government caused inconvenience of users(operation institutions & customers) as performing that National research organization suggested requirements from private organizations to special institutes, but now the institution of assignments is improving to reflect opinions from the present users. This is a study on methods for drawing a task of Rolling stock's core parts & enhancing of Urban Railway/Light Railway Transit. The definition of multiple stakeholders(local government, operation institution, research organization, academic world, the industrial world, etc.) related to rolling stock of urban railway/Light railway transit, experts in rolling stock and the application for designing of question items verified and designed through Delphi technique for objectivity, justness and fairness. Also, it is to draw a conclusion of assignments through a study on methods for drawing a task of Rolling stock's core parts & enhancing of Urban Railway/Light Railway Transit as sharing a process of assignments and integrating opinions of each stakeholder of urban railway/light railway transit.
Before 2010, assignments proposed by government caused inconvenience of users(operation institutions & customers) as performing that National research organization suggested requirements from private organizations to special institutes, but now the institution of assignments is improving to reflect opinions from the present users. This is a study on methods for drawing a task of Rolling stock's core parts & enhancing of Urban Railway/Light Railway Transit. The definition of multiple stakeholders(local government, operation institution, research organization, academic world, the industrial world, etc.) related to rolling stock of urban railway/Light railway transit, experts in rolling stock and the application for designing of question items verified and designed through Delphi technique for objectivity, justness and fairness. Also, it is to draw a conclusion of assignments through a study on methods for drawing a task of Rolling stock's core parts & enhancing of Urban Railway/Light Railway Transit as sharing a process of assignments and integrating opinions of each stakeholder of urban railway/light railway trans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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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국책과제로서의 적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이 매우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형평성을 유지하여야만 상반되는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 따라서 델파이 기법1)을 적용하여 국책연구 과제를 개발하려면 우선적으로 이해관계자 그룹 정의 및 차량전문가 그룹 정의를 선행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해관계자 그룹별 요구사항을 사전에 수집하여 요구사항에 관한 범위를 그룹화 한 후 설문조사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를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코자 하였다.
그러나 설문조사 모집단수 총 조사원수를 산정하려면 이해관계자 직종 및 구성현황이 선행 조사되어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조사원의 구성집단이 상이하고 다양하여 산정이 매우 어려워 차량전문가를 표본 추출하여 이해관계자 정의, 차량전문가를 정의하고자 하였다. 또한, 미래철도 기술개발사업 기획연구 과업범위가 제시되지 않아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의 핵심부품/장치에 관한 본 과제 도출이 우선이기에 도출과제의 범위설정을 위한 사전 연구를 선행하고자 하였으며, 짧은 연구기간(6개월)으로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해서는 과제도출 과정이 매우 어려웠다. 이는 요구사항 이견(이해관계자 간)과 소속별 국책연구 추진과제 제시(운영기관, 연구기관, 산업계, 학계 등) 등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국토해양부 주관 미래철도기술개발사업의 철도 핵심부품 및 장치 고도화 개발기획 연구과제의 한 분야인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의 고도화 대상 과제 도출과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신기술 적용과 기술성장을 위한 과제 도출을 위해 다양한 연구 기법 중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전문가 인터뷰(또는 전문가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과제를 도출하는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본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국토해양부 주관 미래철도기술개발사업의 철도 핵심부품 및 장치 고도화 개발기획 연구과제의 한 분야인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의 고도화 대상 과제 도출과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신기술 적용과 기술성장을 위한 과제 도출을 위해 다양한 연구 기법 중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전문가 인터뷰(또는 전문가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과제를 도출하는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본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설문항목의 정량적 검증을 위하여 귀무가설을 설정, 이해관계자 그룹의 차량전문가가 설문항목의 신뢰도 수준 95%±5%의 범위에서 차량의 핵심부품/장치가 1차 설문조사의 카테고리에서 이탈할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설문분석은 SPSS2)를 이용하였으며 귀무가설이 신뢰도 수준의 오차범위를 벗어날 경우 귀무가설이 성립되며, 오차 범위 내에 있는 경우 기각으로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2차 설문조사는 1차 설문조사 대상 패널에게 정부주도로 우선추진 해야 할 국산화(고도화) 대상장치를 국산화 필요성, 고도화 시급성, 기술개발 기대효과 등의 평가요소와 기술수준이 낮은 장치 등에 관하여 5점 척도로 설문항목을 설정하였으며 설계 기본방향은 표 12와 같다.
그림 2는 설문조사 항목 설계 및 설문 추진 프로세스를 나타낸다. 그러나 설문조사 모집단수 총 조사원수를 산정하려면 이해관계자 직종 및 구성현황이 선행 조사되어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조사원의 구성집단이 상이하고 다양하여 산정이 매우 어려워 차량전문가를 표본 추출하여 이해관계자 정의, 차량전문가를 정의하고자 하였다. 또한, 미래철도 기술개발사업 기획연구 과업범위가 제시되지 않아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의 핵심부품/장치에 관한 본 과제 도출이 우선이기에 도출과제의 범위설정을 위한 사전 연구를 선행하고자 하였으며, 짧은 연구기간(6개월)으로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해서는 과제도출 과정이 매우 어려웠다.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 핵심부품 및 장치의 기술 고도화 및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과제 도출을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과 연관된 이해당사자 그룹 정의, 차량전문가 정의와 설문항목의 설계 및 검증을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객관성·공정성·형평성을 확보하였고 기획연구과제 도출 프로세스를 공유함으로써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의 이해관계자 그룹 간 의견을 통합하여 이해관계자 그룹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 핵심부품 및 장치의 고도화 연구 과제를 도출하였으며 설문조사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러나 철도차량분야에 종사하는 표본집단을 균형있게 모집한다는 것은 연구기간이 짧아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대상인원 선정이 불가하다. 따라서 각 이해관계자 그룹을 정의한 후 이해관계자 그룹에서 차량전문가로 인정될 수 있는 100명 내외의 대상자를 추천받아 이들을 통하여 이해관계자 그룹에 관한 정의 및 차량전문가를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주제가 명확히 설정되지 않아 매우 광범위하게 범위를 설정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객관성과 형평성,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일환으로 2개 대학원, 1개 공학원, 1개 협회, 1개 연구원, 1개 공공기관, 2개 운영기관, 2개 산업체 등을 방문하여 연구기법에 관한 자문과 사전 요구사항을 수집하여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 핵심부품/장치에 관한 카테고리를 설정하였다. 카테고리 설정에 필요한 사전 요구사항 수집을 위한 미래철도 기술개발사업 기획연구 인터뷰 항목은 표 1과 같다.
설문조사 적절성 평가는 수정·보완된 설문항목으로 철도차량 전문가 그룹(패널 72명) 중 난수표에 의한 임의선정 13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여 적절성을 평가하였다.
설문항목은 경량전철 표준규격을 대상으로 삼아 핵심장치/부품에 관한 카테고리로 설문항목을 구성하였으며, 설문항목의 정제를 위하여 11개 항목의 개방형 질문으로 설계항목을 설계하였다.
설문항목의 적절성 평가는 사전 설문조사(시행청, 운영기관, 철도차량 제작사 대상 개방형 설문)와 현장인터뷰를 통해 설계된 설문항목에 대해 차량전문가그룹(공공기관, 연구기관, 운영기관, 차량제작사 등에서 추천한 패널 총 72명) 대상자 중 난수표로 임의 선정하여 설문하였다.
대상 데이터
1차 설문조사는 패널 72명 중 이해관계자 및 차량전문가에 대한 설문조사 대상자, 적절성 평가 대상자를 제외하고 임의선정 한 24명에게 실시하였으며 철도 핵심부품 및 장치 고도화 개발 기획연구 과제 카테고리에 대하여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항목 및 필요성에 관한 설문과 핵심장치에 관한 설문을 실시한 분석결과는 표 9 ~ 표 11과 같다.
성능/효과
2차 설문조사의 평가 수준은 표 13과 같으며 2차 설문조사 결과 핵심부품/장치는 신호보안장치, 대전력 제어소자, 추진제어장치 순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대체로 적절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일부항목은 부적절 의견이 있어 전화인터뷰를 통하여 수정·보완하였다.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의 전문가는 이해관계그룹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자로 정의되었으며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항목은 정부차원 국산화,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항목의 필요성은 고도화, 국산화 순이고 핵심부품 및 장치는 신호보안장치, 대전력 제어소자, 추진제어장치 순으로 나타났다.
상관관계 분석은 국산화 범주부터 기술수준 범주에 관한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고도화 대상과 기대효과가 가장 접근되었으며, 유의수준이 신뢰도 수준에서 검증되었으므로 고도화 대상 아이템으로 설문조사 결과의 핵심부품/장치 대상장치가 적정함이 검증되었다.
정량적 분석 프로세스는 검증 프로세스까지의 분석결과를 통계자료로 활용한다. 설문의 귀무가설에 관한 검증을 위하여 표준오차범위의 신뢰도 수준으로 분석한 결과 오차범위에 포함되는 항목이 없어 모두 기각되어 정상적으로 적정한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핵심장치로서 설정한 신호보안장치, 대전력 제어소자, 추진제어장치가 검증되었으며, 분석프로세스와 검증을 위한 기법의 프로세스 정의는 그림 6과 같다.
전체 종합분석 결과 전체평점(5점 만점) 중 3.38점을 취득한 고도화대상 부품장치에 대하여 타 항목 대비 높으므로 고도화 과제선정에 대한 귀무가설이 기각되어 검증이 성립되었으므로 설문조사 결과와 설계항목이 신뢰도 수준에서의 핵심부품과 장치가 도출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주제가 명확히 설정되지 않아 매우 광범위하게 범위를 설정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객관성과 형평성,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일환으로 2개 대학원, 1개 공학원, 1개 협회, 1개 연구원, 1개 공공기관, 2개 운영기관, 2개 산업체 등을 방문하여 연구기법에 관한 자문과 사전 요구사항을 수집하여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 핵심부품/장치에 관한 카테고리를 설정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책과제로서의 적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이 매우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형평성을 유지하여야만 상반되는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은 복합공종의 다분야 System과 연계된 복합시스템으로 차량의 가격이 고가로 인해 대부분 정부 또는 지방정부나 운영기관의 정책 및 구매기획 단계의 프로세스로부터 연구․설계․제작․시운전․운영단계까지 관련된 이해관계자 그룹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여 이해관계자 그룹별로 상반된 의견이 제시되어 신기술을 적용한 핵심부품/장치의 기술개발 과정이 매우 지난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책과제로서의 적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이 매우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형평성을 유지하여야만 상반되는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
2010년 이전 국책연구과제는 국책연구기관이 민간산업계의 요구사항 위주로 전문기관에 제안하여 수행함에 따라 사용자(운영기관 및 고객)의 불편사항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으나 현재는 어떤 추세인가?
2010년 이전 국책연구과제는 국책연구기관이 민간산업계의 요구사항 위주로 전문기관에 제안하여 수행함에 따라 사용자(운영기관 및 고객)의 불편사항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으나 현재 사용자가 제시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연구관련 제도가 개선되는 추세다. 본 논문은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의 핵심부품 및 장치에 관한 기술고도화 및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과제 도출기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과 연관된 이해당사자 그룹(지방정부, 운영기관, 연구기관, 학계, 산업계, 등)에 관한 정의, 차량전문가에 관한 정의와 설문항목 설계를 위한 기법 적용은 무엇을 위해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설계 및 검증했는가?
본 논문은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의 핵심부품 및 장치에 관한 기술고도화 및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과제 도출기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과 연관된 이해당사자 그룹(지방정부, 운영기관, 연구기관, 학계, 산업계, 등)에 관한 정의, 차량전문가에 관한 정의와 설문항목 설계를 위한 기법 적용은 객관성, 공정성, 형평성 확보를 위해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설계 및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획연구과제 도출 프로세스를 공유함으로써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의 이해관계자 그룹 간 의견을 통합하여 이해관계자 그룹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 핵심부품 및 장치에 관한 고도화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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