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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용 공진형 보조전원장치 제어알고리즘 개발 및 공진 탱크 최적 설계
Development of Resonant Auxiliary Power Supply Control Algorithm for Railway Vehicle and Optimal Design of Resonant Tank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대회, 2020 Aug. 18, 2020년, pp.431 - 432  

박승빈 (다원시스) ,  강성윤 (다원시스) ,  고안열 (다원시스) ,  엄정섭 (다원시스) ,  이창희 (다원시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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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하부에 부착되는 전장품 무게는 차량의 바퀴 및 베어링 등 철도차량 수명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경량화는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 차량용 보조전원장치의 경량화를 위해 LLC 공진형 컨버터를 적용한 보조전원장치 시스템과 제어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고속스위칭을 위해 입력단 벅 컨버터를 이용하여 가선 전압을 감압시키고 이후 LLC 공진형 컨버터를 통해 인버터 입력단 전압을 제어한다. 또한, 공진형 컨버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ZVS(Zero Voltage Switching) 동작을 하며, 공진 탱크의 최적 설계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시뮬레이션 및 실험으로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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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벅 컨버터 부는 입력단 전압의 감압을 위해 722Vdc로 전압제어를 하고 공진 컨버터 부는 변압기 사이즈를 줄이기위해 고속스위칭 및 ZVS 동작을 한다. 또한, 인버터 부는 3상 AC 380V를 부하에 인가하기 위한 전압을 제어하며, 배터리 차져 부는 배터리 충전 전압을 위한 100Vdc 전압을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며, 본 논문에서는 공진 컨버터 부의 공진 탱크를 구성하는 공진 리액터와 공진 커패시터의 최적 설계를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시뮬레이션 및 실험으로 검증한다.
  • 또한, 인버터 입력단이 가선 전압의 크기로 사용되어 인버터를 구성하는 각 소자의 대형화와 낮은 스위칭 주파수를 사용하는 단점이 있다 [1].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의 고효율화 및 경량화를 위해 공진형 보조전원장치 시스템과 제어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어알고리즘은 크게 벅 컨버터부, 공진 컨버터부, 인버터 부, 배터리 차져 부로 나뉘어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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