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 핵심부품 및 장치 고도화 연구 과제 도출기법에 관한 고찰
A study on methods for drawing a task of Rolling stock's core parts & enhancing of Urban Railway/Light Railway Transi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849 - 859  

이대원 (서울메트로, 철도사업처) ,  이종문 (서울메트로, 철도사업처) ,  이성권 (서울메트로, 철도사업처) ,  고재현 (서울메트로, 철도사업처) ,  정수영 (서울메트로, 신사업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0년 이전 국책연구과제는 국책연구기관이 민간산업계의 요구사항 위주로 전문기관에 제안하여 수행함에 따라 사용자(운영기관 및 고객)의 불편사항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으나 현재 사용자가 제시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연구관련 제도가 개선되는 추세다. 본 논문은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의 핵심부품 및 장치에 관한 기술고도화 및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과제 도출기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과 연관된 이해당사자 그룹(지방정부, 운영기관, 연구기관, 학계, 산업계, 등)에 관한 정의, 차량전문가에 관한 정의와 설문항목 설계를 위한 기법 적용은 객관성, 공정성, 형평성 확보를 위해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설계 및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획연구과제 도출 프로세스를 공유함으로써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의 이해관계자 그룹 간 의견을 통합하여 이해관계자 그룹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 핵심부품 및 장치에 관한 고도화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fore 2010, assignments proposed by government caused inconvenience of users(operation institutions & customers) as performing that National research organization suggested requirements from private organizations to special institutes, but now the institution of assignments is improving to reflect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국책과제로서의 적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이 매우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형평성을 유지하여야만 상반되는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 따라서 델파이 기법1)을 적용하여 국책연구 과제를 개발하려면 우선적으로 이해관계자 그룹 정의 및 차량전문가 그룹 정의를 선행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해관계자 그룹별 요구사항을 사전에 수집하여 요구사항에 관한 범위를 그룹화 한 후 설문조사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를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코자 하였다.
  • 그러나 설문조사 모집단수 총 조사원수를 산정하려면 이해관계자 직종 및 구성현황이 선행 조사되어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조사원의 구성집단이 상이하고 다양하여 산정이 매우 어려워 차량전문가를 표본 추출하여 이해관계자 정의, 차량전문가를 정의하고자 하였다. 또한, 미래철도 기술개발사업 기획연구 과업범위가 제시되지 않아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의 핵심부품/장치에 관한 본 과제 도출이 우선이기에 도출과제의 범위설정을 위한 사전 연구를 선행하고자 하였으며, 짧은 연구기간(6개월)으로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해서는 과제도출 과정이 매우 어려웠다. 이는 요구사항 이견(이해관계자 간)과 소속별 국책연구 추진과제 제시(운영기관, 연구기관, 산업계, 학계 등) 등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 본 논문은 국토해양부 주관 미래철도기술개발사업의 철도 핵심부품 및 장치 고도화 개발기획 연구과제의 한 분야인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의 고도화 대상 과제 도출과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신기술 적용과 기술성장을 위한 과제 도출을 위해 다양한 연구 기법 중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전문가 인터뷰(또는 전문가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과제를 도출하는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본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국토해양부 주관 미래철도기술개발사업의 철도 핵심부품 및 장치 고도화 개발기획 연구과제의 한 분야인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의 고도화 대상 과제 도출과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신기술 적용과 기술성장을 위한 과제 도출을 위해 다양한 연구 기법 중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전문가 인터뷰(또는 전문가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과제를 도출하는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본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설문항목의 정량적 검증을 위하여 귀무가설을 설정, 이해관계자 그룹의 차량전문가가 설문항목의 신뢰도 수준 95%±5%의 범위에서 차량의 핵심부품/장치가 1차 설문조사의 카테고리에서 이탈할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설문분석은 SPSS2)를 이용하였으며 귀무가설이 신뢰도 수준의 오차범위를 벗어날 경우 귀무가설이 성립되며, 오차 범위 내에 있는 경우 기각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책과제로서의 적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이 매우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형평성을 유지하여야만 상반되는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은 복합공종의 다분야 System과 연계된 복합시스템으로 차량의 가격이 고가로 인해 대부분 정부 또는 지방정부나 운영기관의 정책 및 구매기획 단계의 프로세스로부터 연구․설계․제작․시운전․운영단계까지 관련된 이해관계자 그룹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여 이해관계자 그룹별로 상반된 의견이 제시되어 신기술을 적용한 핵심부품/장치의 기술개발 과정이 매우 지난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책과제로서의 적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이 매우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형평성을 유지하여야만 상반되는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
2010년 이전 국책연구과제는 국책연구기관이 민간산업계의 요구사항 위주로 전문기관에 제안하여 수행함에 따라 사용자(운영기관 및 고객)의 불편사항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으나 현재는 어떤 추세인가? 2010년 이전 국책연구과제는 국책연구기관이 민간산업계의 요구사항 위주로 전문기관에 제안하여 수행함에 따라 사용자(운영기관 및 고객)의 불편사항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으나 현재 사용자가 제시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연구관련 제도가 개선되는 추세다. 본 논문은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의 핵심부품 및 장치에 관한 기술고도화 및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과제 도출기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과 연관된 이해당사자 그룹(지방정부, 운영기관, 연구기관, 학계, 산업계, 등)에 관한 정의, 차량전문가에 관한 정의와 설문항목 설계를 위한 기법 적용은 무엇을 위해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설계 및 검증했는가? 본 논문은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의 핵심부품 및 장치에 관한 기술고도화 및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과제 도출기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과 연관된 이해당사자 그룹(지방정부, 운영기관, 연구기관, 학계, 산업계, 등)에 관한 정의, 차량전문가에 관한 정의와 설문항목 설계를 위한 기법 적용은 객관성, 공정성, 형평성 확보를 위해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여 설계 및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획연구과제 도출 프로세스를 공유함으로써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의 이해관계자 그룹 간 의견을 통합하여 이해관계자 그룹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도시철도/경량전철 차량분야 핵심부품 및 장치에 관한 고도화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