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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차량기술개발 표준 모니터링 절차에 대한 고찰
A Study on Standard Monitoring Process in Development of High Speed Railwa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528 - 535  

박민흥 ((사)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김범진 ((사)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김철수 (한국철도대학 차량기계과) ,  최덕호 ((사)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railway safety regulations for securing the railway vehicle's quality and performance, it can be partly exempted that the performance tests and production inspections on the railway vehicles which are produced and assembled for the purpose of test and research. The reasons of this exem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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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개발되는 고속철도차량의 품질 및 성능확인에 대한 보완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요구되었다. 따라서 이번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에서는 개발차량에 대하여 일부 면제되어 있는 성능시험과 제작검사를 보완하고자 차량 시스템 제작 및 시험 모니터링 연구를 통해 고속철도차량의 서브시스템, 부품 및 구성품의 품질, 성능 확보를 위한 모니터링 단계를 추가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 표준 ABS(Activity Breakdown Structure) 및 철도차량 시스템 WBS(Work Breakdown Structure)를 바탕으로 고속철도차량 개발에서의 모니터링의 필요성에 대하여 고찰하고, 철도산업에서 적용되고 있는 국제규격인 IRIS(International Railway Industry Standard)와 유럽에서 운용되고 있는 고속철도 상호운용성 사양인 TSI(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의 필수요구사항 등을 비교 분석하여 표준 모니터링 절차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개발제품의 시험 및 검사가 절차대로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와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기관 및 시스템사양연구기관에서 요구하는 기술적 사항의 이행 등에 대하여 확인한다. 모니터링 완료 후 시험/검사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시험,검사 성적서, 제작내용 변경에 관한 사항, 요구사항에 대한 이행결과 등의 특이사항 등)와 모니터링 소견 등을 정리하여 시스템사양연구기관 및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기관으로 정기/수시 보고한다.
  • 따라서 이번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에서는 개발차량에 대하여 일부 면제되어 있는 성능시험과 제작검사를 보완하고자 차량 시스템 제작 및 시험 모니터링 연구를 통해 고속철도차량의 서브시스템, 부품 및 구성품의 품질, 성능 확보를 위한 모니터링 단계를 추가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 표준 ABS(Activity Breakdown Structure) 및 철도차량 시스템 WBS(Work Breakdown Structure)를 바탕으로 고속철도차량 개발에서의 모니터링의 필요성에 대하여 고찰하고, 철도산업에서 적용되고 있는 국제규격인 IRIS(International Railway Industry Standard)와 유럽에서 운용되고 있는 고속철도 상호운용성 사양인 TSI(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의 필수요구사항 등을 비교 분석하여 표준 모니터링 절차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 차량이나 열차의 전체 성능이나 품질이 단지 검사나 시험에 의한 모니터링에 의한 방법 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기본설계, 상세설계, 구매, 제작, 시험/검사 및 시운전을 통해 프로젝트의 전 단계에 걸쳐 관리가 이루어져야 목적하는 차량을 개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고속철도차량기술개발에서의 표준 모니터링 절차(안) 연구의 일환으로 철도안전법의 철도차량 성능시험 시행지침 및 철도차량 제작검사 시행지침을 기준으로 모니터링 절차를 검토하였고, 철도차량 제작에서의 철도차량 표준 ABS(Activity Breakdown Structure) 및 철도차량시스템 WBS(Work Breakdown Structure)를 살펴보고 철도차량 제작 공정에서의 모니터링의 필요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와 함께 철도산업에서 적용되고 있는 국제규격인 IRIS(International Railway Industry Standard)와 유럽에서 운용되고 있는 고속철도 상호운용성 사양인 TSI(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의 필수요구사항 등을 분석하여 표준 모니터링 절차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모니터링연구기관은 시험/검사 전에 시험/검사 계획뿐 아니라, 적용 규격, 각종 기술계산서, 작업 기준, 시험장비투입계획 및 인력의 적정성 여부에 대하여 검토하며, 차량핵심개발기관이 시험/검사 계획에 의거 시행하는 시험/검사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개발제품의 시험 및 검사가 절차대로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와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기관 및 시스템사양연구기관에서 요구하는 기술적 사항의 이행 등에 대하여 확인한다. 모니터링 완료 후 시험/검사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시험,검사 성적서, 제작내용 변경에 관한 사항, 요구사항에 대한 이행결과 등의 특이사항 등)와 모니터링 소견 등을 정리하여 시스템사양연구기관 및 시스템엔지니어링연구기관으로 정기/수시 보고한다.
  • 철도차량 제작에서의 철도차량 표준 ABS 및 철도차량시스템 WBS를 살펴보고 철도차량 제작 공정에서의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차량과 전력공급 시스템은 그들이 전자파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설치, 장비 및 공중 또는 개인의 네트워크 등에 전기/전자파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되어야 한다.
  • - 차륜/레일의 접촉매개변수는 최대속도에서 안전한 거동을 입증하기 위하여 필요한 안정성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한다.
  • - 하부구조와 고정설치물의 기술적 특성은 고속철도시스템에 사용될 열차의 기술 특성과 호환성이 있어야 한다. 만약 이러한 기술특성의 고유성이 네트워크의 어떤 구간에 어려움이 입증된다면 미래에 호환성을 보증하는 임시적 해결책이 수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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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 시스템에서의 모니터링이란? 모니터링은 시험과 연구목적으로 제작 및 조립되는 철도차량의 면제된 성능시험과 제작검사 항목에 대하여 시험/검사의 입회를 통해 철도차량의 서브시스템, 부품 및 구성품의 성능과 품질을 향상시켜 철도차량 시스템 전체의 신뢰성을 높이는 일련의 절차가 포함된 활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고속철도차량기술개발에서의 표준 모니터링 절차(안)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1. 고속철도차량기술개발 표준 모니터링 절차는 철도안전법의 철도차량 성능시험 시행지침 및 철도차량 제작검사 시행지침을 기준으로 한다. 2. 철도차량 제작에서의 철도차량 표준 ABS 및 철도차량시스템 WBS에 대한 분석을 통해 표준 모니터링 절차를 위한 철도차량 제작 공정에서의 모니터링 시점 및 모니터링 대상품목의 선정 기준 정립이 필요하다. 3. 국제규격인 IRIS 요구사항에 대한 충분한 검토 및 프로세스 고찰을 바탕으로 표준 모니터링 절차의 기준정립이 필요하며, 유럽의 고속철도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안전, 신뢰성 및 유용성, 건강, 환경보호, 철도 전반 시스템과의 기술호환성을 이용하여 차량, 신호, 철도시설물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TSI 규정을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표준 모니터링 절차의 기준정립과 모니터링 대상품목 선정기준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철도차량 표준 ABS에 명시되어 있는 세부사항은 어떤 영역들로 구분되어 있는가? 철도차량 표준 ABS에 명시되어 있는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프로젝트관리, 설계, 제작, 공급자체인관리, 생산, 시험, 시운전 등 총 12개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중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단계를 살펴보면, 설계, 제작, 생산, 시험, 시운전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품질목표 및 요구사항에 대한 검증 및 유효성 확인을 위한 측정 검사, 시험활동 관련 모니터링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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