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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528 - 535
박민흥 ((사)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김범진 ((사)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김철수 (한국철도대학 차량기계과) , 최덕호 ((사)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According to railway safety regulations for securing the railway vehicle's quality and performance, it can be partly exempted that the performance tests and production inspections on the railway vehicles which are produced and assembled for the purpose of test and research. The reasons of this exe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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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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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시스템에서의 모니터링이란? | 모니터링은 시험과 연구목적으로 제작 및 조립되는 철도차량의 면제된 성능시험과 제작검사 항목에 대하여 시험/검사의 입회를 통해 철도차량의 서브시스템, 부품 및 구성품의 성능과 품질을 향상시켜 철도차량 시스템 전체의 신뢰성을 높이는 일련의 절차가 포함된 활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 |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고속철도차량기술개발에서의 표준 모니터링 절차(안)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 1. 고속철도차량기술개발 표준 모니터링 절차는 철도안전법의 철도차량 성능시험 시행지침 및 철도차량 제작검사 시행지침을 기준으로 한다. 2. 철도차량 제작에서의 철도차량 표준 ABS 및 철도차량시스템 WBS에 대한 분석을 통해 표준 모니터링 절차를 위한 철도차량 제작 공정에서의 모니터링 시점 및 모니터링 대상품목의 선정 기준 정립이 필요하다. 3. 국제규격인 IRIS 요구사항에 대한 충분한 검토 및 프로세스 고찰을 바탕으로 표준 모니터링 절차의 기준정립이 필요하며, 유럽의 고속철도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안전, 신뢰성 및 유용성, 건강, 환경보호, 철도 전반 시스템과의 기술호환성을 이용하여 차량, 신호, 철도시설물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TSI 규정을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표준 모니터링 절차의 기준정립과 모니터링 대상품목 선정기준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 |
철도차량 표준 ABS에 명시되어 있는 세부사항은 어떤 영역들로 구분되어 있는가? | 철도차량 표준 ABS에 명시되어 있는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프로젝트관리, 설계, 제작, 공급자체인관리, 생산, 시험, 시운전 등 총 12개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중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단계를 살펴보면, 설계, 제작, 생산, 시험, 시운전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품질목표 및 요구사항에 대한 검증 및 유효성 확인을 위한 측정 검사, 시험활동 관련 모니터링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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