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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154 - 161
한순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조승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안전측정센터)
Rail inspection is very important as damages in rail can bring about a serious railway accident. In this paper, several real-time non-destructive technologies applied or considered to be applied to damage detection of rails are described. Some limits of existing ultrasonic testing method which has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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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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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 표면 결함으로 무엇이 있는가? | 레일 결함 유형을 보다 단순히 구분한다면 발생 위치별로 레일 표면 결함과 레일 내부 결함으로 나눌 수 있다. 레일 표면 결함에는 탈탄층(decarbonized layer), 파상마모(corrugation), 쉘링(shelling), 헤드첵(head check) 등이 있으며 특히 영국 Hatfield에서 발생한 열차 탈선 사고는 레일 게이지 코너부의 헤드첵 결함에 기인한 것이다. 레일 내부에 발생하는 결함 또한 여러 유형이 존재하는데, 그 중 레일 두부 내부 결함에 의해 1998년-2008년 사이 미국에서 발생한 크고 작은 탈선사고는 1200여건에 이르며 이로 인한 직접 피해금액 누계가 297 백만불 (한화 환산 3300백억원)에 이른다는 통계가 있다[8]. | |
레일 결함 유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레일 결함 유형을 보다 단순히 구분한다면 발생 위치별로 레일 표면 결함과 레일 내부 결함으로 나눌 수 있다. 레일 표면 결함에는 탈탄층(decarbonized layer), 파상마모(corrugation), 쉘링(shelling), 헤드첵(head check) 등이 있으며 특히 영국 Hatfield에서 발생한 열차 탈선 사고는 레일 게이지 코너부의 헤드첵 결함에 기인한 것이다. | |
접촉식 초음파 탐상차량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 기온이 영하인 경우 레일 표면의 얼음 등이 탐촉자의 접촉을 방해하여 측정 결과가 왜곡됨 ․ 레일 표면에 의한 탐촉자 또는 롤러 유닛 파손사고가 1주일에 한 번꼴로 빈발함 ․ 레일 이음매 부에 단차가 존재하는 경우 적용이 어려움 ․ 레일 표면에 녹, 낙엽 등이 있을 경우 검지 감도가 크게 떨어짐 ․ 수직방향/횡방향 결함, 표면 결함 및 표면 하층 결함 검출이 어려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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