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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압임펄스궤도회로(HVITC)와 AF 궤도회로간의 간섭에 대한 연구
A Study on Interference between High Voltage Impulse Track Circuit(HVITC) and AF Track Circui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3 = no.88, 2015년, pp.232 - 240  

이희진 (Department of Railway System,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종우 (Department of Railway Electrical and Signaling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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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차량기지에는 고전압임펄스(HVITC)와 AF 궤도회로를 사용하고 있다. HVITC는 열차의 위치검지 및 궤도 절손검지 기능을 하고, AF궤도회로는 열차제어 정보를 전송하여 고속열차의 이상 유무를 검지하는 출발 전 시험에 사용한다. 두 궤도회로는 별도로 구성되어 있고, 같은 레일을 사용하여 제어신호를 스위칭에 의해서 전송하고 있다. AF 궤도회로는 루프케이블을 궤도 안쪽에 설치하는 방법으로 구성할 수 있다. 그러면 스위치를 제거할 수 있고, 상시 시험용 제어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 이 경우에 두 궤도회로는 상호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두 궤도회로를 동시에 동작하는 경우에 발생되는 간섭을 두 회로의 모델링을 통하여 규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wo types of track circuits are used in high speed railway car depots: one is High Voltage Impulse Track Circuit(HVITC); the other is AF track circuit. HVITC detects train occupation of blocks and broken rail; the AF track circuit is used for train onboard control system pretesting before depart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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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AF 궤도회로와 HVITC를 동시에 동작할 경우에 발생하는 간섭 문제를 규명하였다. AF 및 HVITC를 모델링하여 자기 및 상호 인덕턴스를 유도하였으며, 그 값을 이용하여 상호 간섭을 규명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HVITC와 AF 케이블 루프간의 간섭에 대해 연구하였고, 두 회로를 모델링 하여 Magnetic coupling에 의한 상호 간섭을 수리적으로 규명하였다.

가설 설정

  • 을 운반한다. 루프 와이어에 전류가 단면에 걸쳐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음을 가정한다. 루프 2에 의해 둘러싸인 표면을 관통하는 총 자속을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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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궤도회로란? 궤도회로(Track circuit)는 레일을 전기회로의 일부로 사용하여 회로를 구성하고, 차량의 차축에 의해 레일 사이를 단락함에 따라 유무를 검지하여 신호기, 선로전환기, 연동장치, 기타의 신호기기를 직접 또는 간접으로 제어할 목적으로 설치된 궤도를 이용한 전기회로이다[1].
궤도회로에 사용하는 주파수는 무엇인가? 궤도회로를 도통하는 전류의 전기적 단락 회로를 이용한 열차검지와, 그 전류를 반송파로 사용하여 열차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변조하여 싣는다. 궤도회로에 사용하는 주파수는 가청주파수(AF: Audio Frequency)를 사용하며, 역 구내의 경우는 고압 임펄스를 이용한다.
HVITC와 AF 궤도회로를 병용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고속열차를 시험하기 위해서는 운용자가 수동으로 HVITC를 AF 궤도회로로 절체를 하여야 한다. 운용자가 고속열차 시험 후에 다시 HVITC로 전환하여야 한다. 바이탈 회로인 HVITC로 전환하지 않을 경우에 차량점유 검지를 실패하여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HVITC와 AF 궤도회로를 병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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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H. Lee (2008) Study on the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high voltage impulse track circuit, in Proceeding of the Autumn Conference for Railway,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Korean, pp. 1279-1284. 

  2. J.K. Kang (2011) A study on compatibility of measurement system in track circuits, Ph.D. Thesis, Soongsil University. 

  3. I.K. Hwang (2011) The influence of detection time for information signal upon length of track circuit in AF track circuit by using magnetic coupling,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4. M.S. Kim, J.W. Lee (2009) A study on the distance between track circuits using identical frequency in railway track circui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58(11), pp. 2168-2174. 

  5. C. Paul. (2010) Inductance: Loop and Partial, John Wiley & Sons, New Jersey, pp. 184-194. 

  6. Alexandre Robichaud (2013) Theoretical analysis of resonant wireless power transmission links composed of electrically small loops, Progress In Electromagnetic Research, 143, pp. 485-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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