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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내 연산시스템용 AF궤도회로 신뢰성향상 방안 연구
Reliability improvement methods of AF track circuits for the train control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0, 2012년, pp.4762 - 4767  

박재영 (우송대학교 철도전기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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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위치를 검지하고 열차내연산(DTG)을 위한 각종 열차제어데이터를 차상으로 전송하는 AF궤도회로장치는 단일계로 구성되어 있다. 만약, 고장이 발생할 경우 선로전환기 및 신호기제어가 불가능하여 시스템이 복구되기까지 기관사에 의해 수동으로 열차를 운전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인적 오류는 열차지연, 충돌, 탈선 등 치명적인 안전사고 발생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장모드마다 시스템과 열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고장평점 및 고장등급을 계량화하였다. 계량화된 분석결과를 토대로 전원장치 독립설치, 증폭PCB의 결함콘덴서 원인분석 및 교체, 저항자 냉각시스템설치, 작업방법개선을 통해 고장발생건수 감소 및 신뢰성의 척도인 평균고장간격(MTBF)의 증가와 평균복구간격(MTTR)이 감소되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경험에 의한 유지보수체계를 계량화된 방법에 의해 예측정비를 수행토록 하여 AF 궤도회로에 대한 신뢰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F track circuit that detecting train position and transmitting various train control data for DTG to the train on-board is composed of single operation system. If a failure occurs on this system, the driver should be operate the train by manually until the system is restored, because the sys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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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여러 부품으로 조합되어 구성된 AF궤도회로의 고장모드 및 영향분석(FMEA: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에 의한 고장해석을 통해 사전 정비(PM : Preventive Maintenance)를 실시하고, 고장사례별 평균고장간격(MTBF : Mean Time Between Failure)과 평균복구간격(MTTR:Mean Time to Repair), 가용률 (Availability)을 산출, 관리하여 시스템 신뢰성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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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F궤도회로장치는 2중계 방식을 구성할 수 없는 이유는? AF궤도회로장치는 궤도회로마다 각종 PCB 및 현장 튜닝유닛이 주파수별로 다르기 때문에 2중계 방식을 구성할 수 없어 FMEA분석결과를 반영하여 전원장치는 2개의 궤도회로 당 1개의 전원장치가 설치된 것을 1개 궤도회로에 전원장치를 독립설치하여 테스트 중에 있으며, 퓨즈단선 여부 확인이 용이하도록 외부에 LED를 설치하여 유지보수시간을 단축하였다.
열차의 안전운행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는? 열차내연산(DTG:Distance To Go)시스템은 지상 자동 열차제어시스템에서 가청주파수(AF:Audio Frequency)궤도회로를 통해 전송한 목표거리(Target Distance), 제한속도, 진입속도 등 궤도데이터를 차상 안테나에서 수신하여 열차내 자동열차보호장치(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에 의해 연산 후 권고속도를 산출하면 자동열차운전장치 (ATO:Automatic Train Operation)는 선행열차와 안전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하면서 주행하며, 정거장에 도착 시안내방송 및 출입문과 플랫폼 스크린도어(PSD)를 제어한다. 열차를 검지하여 속도코드만 전송하는 일반 가청주파수궤도회로와 달리 열차내연산을 위한 각종 열차제어데이터를 전송하는 AF궤도회로의 신뢰성확보는 열차의 안전운행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AF궤도회로장치가 고장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열차의 위치를 검지하고 열차내연산(DTG)을 위한 각종 열차제어데이터를 차상으로 전송하는 AF궤도회로장치는 단일계로 구성되어 있다. 만약, 고장이 발생할 경우 선로전환기 및 신호기제어가 불가능하여 시스템이 복구되기까지 기관사에 의해 수동으로 열차를 운전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인적 오류는 열차지연, 충돌, 탈선 등 치명적인 안전사고 발생요인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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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Young-Tae. Kim, Signal Control System, pp. 451-459, Tech-media, 2003. 

  2. John Moubray, Reliability-centred Maintenance, pp. 4-13, Industrial Press Inc, 1992. 

  3. Anthony M. Smith, Glenn R. Hinehcliffe, Gateway to World Class Maintenance, pp. 107-110, Butterworth-Heinemann, 2003. 

  4. Sang-Young Lee, Reliability Engineering, pp 25-220, Hyungseul Publishing, 2011. 

  5. Byoung-Noh Park, Hae-Jin Joo, Chang-Hwan Lee, Sung-Soo Lim, A Study on FMEA for Railway Vehicle, 2009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62-168, 2009. 

  6. Han-Young Kim, Jin-Choon Lee, A Study on improving for operating ATC/O system using FMECA, 2012 Spring Conference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711-719, 2012. 

  7. Bong-Kwan Cho, Jong-Ki Kim, Hyeon-Chyeol Hwang, Sang-Hwan Ryu, Shin-Ju Kang, Technical Consideration of Non-Insulated Audio Frequency Track-Circuit Device, 2011 Spring Conference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709-1715, 2011. 

  8. In-Taek Lim, The Result Report of RCM Analysis, Daejeon Metropolitan Transit Corp, pp. 22-24, 2011. 

  9. Ho-Yong Lee, Seok-Youn Han, Kee-Jun Park, Chul-Ho Bae, Myung-Won Suh, A Study on the Construction Methodology of Preventive Maintenance System for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3, No. 3, pp. 129-13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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