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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공학회 2012년도 하계학술대회, 2012 July 05, 2012년, pp.171 - 173
서정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강경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정대권 (한국항공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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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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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EG-H 프로젝트는 무엇을 진행하고 있는가? | 최근 MPEG 에서는 NHK SHV(Super Hi-Vision)[1]과 같은 초고해상도(4K/8K) 대화면 디스플레이(100 인치 이상)와 고차 다채널(22.2 채널 등)을 이용하는 실감 몰입형(immersive)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를 MPEG-H 란 프로젝트 명으로 진행 중이다. MPEG-H 의 part 2 는 초고해상도 비디오를 위한 새로운 부호화 기술로서 ITUT 와 공동 설립한 JCTVC(Joint Collaboration Team Video Coding)팀에서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란 이름으로 표준화가 진행 중이며, 2012 년 2 월 CD(Committee Draft)가 발간되었다[2]. | |
MPEG-H 의 part 2란? | 2 채널 등)을 이용하는 실감 몰입형(immersive)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를 MPEG-H 란 프로젝트 명으로 진행 중이다. MPEG-H 의 part 2 는 초고해상도 비디오를 위한 새로운 부호화 기술로서 ITUT 와 공동 설립한 JCTVC(Joint Collaboration Team Video Coding)팀에서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란 이름으로 표준화가 진행 중이며, 2012 년 2 월 CD(Committee Draft)가 발간되었다[2]. MPEG-H 의 part 1 은 대용량의 비디오 및 오디오 비트스트림을 효율적으로 다중화 또는 패키징하기 위한 시스템 규격인 MMT(MPEG Media Transport)로 할당될 예정이며, MMT 는 2012 년 7 월 CD 발간을 목표로 기술적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이다[3]. | |
3D Audio 가 목표로 하는 응용분야는 무엇이 있나? | • Home Theater: HEVC 가 목표로 하는 대화면 고해상도디스플레이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함께 제공되는 오디오는 고음질을 가지면서도 안정적이고 넓은 음장영역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비디오 이미지와 오디오 이미지가 일치될 수 있도록 정확한 음상재현 성능 및 음상의 고저감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Personal 3DTV: 22.2 채널과 같은 다채널로 대표되는 홈씨어터 뿐만 아니라 동일한 오디오 콘텐츠를 테블릿 PC 와 같은 소형 개인단말에서 헤드폰이나 스피커어레이를 이용하여 원음장과 유사한 음질과 음장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TV for Smart Phone: 헤드폰을 이용하여 3 차원 오디오 콘텐츠를 원음장과 유사한 음질과 음장감으로 재생할 수 있어야 한다. • Multichannel Audio Program: 오디오 CD 와 같이 오디오 단독으로 다채널 재생환경을 이용하여 실감있고 몰입감있는 오디오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 Telepresence: 원격회의 시스템, 가상현실 시스템 등과 같이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원격에서 가상공간을 재현할때 오디오도 3 차원 공간상에서 재현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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