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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상실감을 위한 후각정보에 대한 사용자 지각과 영상분류
User Perception of Olfactory Information and Classification of Videos for Reality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3년도 하계학술대회, 2013 June 26, 2013년, pp.229 - 232  

이국희 (광운대학교) ,  이형철 (광운대학교) ,  안충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최지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신우 (광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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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실감증대를 위한 시각, 청각정보의 제시방식에 대해서는 많은 진보가 이루어 졌다. 반면 후각은 정의하기 어렵고 다루기 까다롭기 때문에 관련연구를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후각정보를 통한 영상실감증대 연구의 첫걸음으로 후각정보에 대한 사용자 수용도를 조사한 후 이에 근거하여 다양한 영상을 분류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영상에 냄새가 존재하는지 (냄새존재여부), 영상과 함께 해당 냄새를 경험하고 싶은지 (냄새제시선호), 영상에 어울리는 냄새가 내가 좋아하는 냄새인지 (냄새자체선호), 그리고 영상에 어울리는 냄새가 얼마나 구체적인지 (냄새의 구체성)라는 네 가지 질문을 선정하였다. 각 질문들에 높은 혹은 낮은 점수를 받을 만한 다양한 장르의 영상 (51)개를 수집한 후, 참가자들에게 하나씩 영상을 시청하게 한 후 위의 네 가지 질문에 대해 7점 척도로 평정하게 하였다. 영상분류를 위해 두 질문씩 쌍으로 묶어 각 질문의 척도를 2차원 평면의 X, Y축으로 설정한 후 평정값을 이용하여 영상분류를 위한 산포도를 구성하였다. 2차원 평면의 서로 다른 사분면에 위치한 영상군집들은 영상실감증대를 위한 후각정보 제시에 중요한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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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은 다양한 영상에서 느껴지는 후각정보에 대한 시청자들의 수용도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실험참가자들을 모아 수집한 영상을 시청하게 한 뒤, 표 1의 질문에 따라 각 영상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이처럼 최근에 연구하기 시작한 후각과 촉각효과에 관한 것 중, 후각 효과에 중점을 둔 것으로 영상에 있는 후각 정보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탐색한 것이다. 물론 혹자는 그동안 후각적 효과를 제공하는데 해결되어야 했던 기술적 문제가 해결되면 후각효과를 영상 실감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8].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영상을 표집하여 실험참가자로 하여금 시청하게 한 후 위에서 언급한 4가지 질문에 대해 다양한 영상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구체적인 실험의 진행방법은 아래와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를 통해 얻은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상에 냄새가 있을 법한 구체적인 대상이 존재하거나, 색채감 등이 제공하는 분위기 에서 냄새의 존재를 느낄 수 있어야만 냄새를 통한 실감증대가 가능 할 것이다. 둘째, 영상에 존재하는 냄새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느낄 수 있는 냄새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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