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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공학회 2013년도 하계학술대회, 2013 June 26, 2013년, pp.394 - 397
김동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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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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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스크린이란? | 방송 콘텐츠 유통 가치사슬(Value Chain) 상의 모든 플레이어들은 개방형 인터넷과 N스크린(N-Screen) 기반의 VOD(Video On Demand) 서비스 플랫폼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방송시장에서의 소비자 가치가 변화하고 있다. N스크린이라 함은 여러 개(n)의 스크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공유하고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하며[1], TV나 PC, 태블릿(Tablet),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콘텐츠를 끊김 없이 이용 가능한 서비스이다[2]. N스크린 환경은 스마트폰을 비롯해 태블릿 등 각종 스마트 기기 보급의 확산으로 기존의 PC 이외의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인터넷이 가능해지면서 진화하였는데, 초기의 N스크린 서비스는 음악, 영화, 사진, 문서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디바이스 사이에서 동기화하거나 공유하는 스크린 확장의 형태로 시작하였다. | |
초기의 N스크린 서비스의 형태는? | N스크린이라 함은 여러 개(n)의 스크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공유하고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하며[1], TV나 PC, 태블릿(Tablet),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콘텐츠를 끊김 없이 이용 가능한 서비스이다[2]. N스크린 환경은 스마트폰을 비롯해 태블릿 등 각종 스마트 기기 보급의 확산으로 기존의 PC 이외의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인터넷이 가능해지면서 진화하였는데, 초기의 N스크린 서비스는 음악, 영화, 사진, 문서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디바이스 사이에서 동기화하거나 공유하는 스크린 확장의 형태로 시작하였다. 최근의 N스크린 서비스는 TV에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고 풍부한 이용자 입력 기능을 가진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2차 단말기를 이용하여 방송데이터검색, 소셜미디어(Social media) 등을 제공하는 협력 형태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 |
기존 N스크린에 대한 국내 연구들의 한계는? | 기존 N스크린에 대한 국내 연구는 그리 많지 않은데, N스크린과 홈TV 간 대체 보완관계에 대한 연구[5], N스크린 서비스의 잠재적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6], N스크린 서비스 구매의도[4], N스크린의 유료서비스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2]가 주를 이룬다. 그러나 위에서 제시한 연구들은 N스크린 서비스 초기에 진행된 연구로서, N스크린을 이용하지 않는 잠재적 수용자에 한하여 조사한 한계가 존재하였다. N스크린은 기존의 방송 미디어와는 전혀 다른 기대와 욕구, 이용경험을 갖게 할 것이며, 이에 대한 연구는 향후 스마트TV 등 방송통신융합 미디어 이용자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혀줄 것으로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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