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동기가 이용자 만족과 재시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아빠! 어디가?>,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Watching Motives of Parenting Reality TV Program on User Satisfaction and Rewatch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아빠!, 어디가>(MBC), <슈퍼맨이 돌아왔다>(KBS2) 두 가지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이용자 만족과 재시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는 '흥미로움', '출연아동들의 매력', '외로움 해소', '일상정서표현'의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시청동기와 TV 시청시간 및 육아 프로그램 시청시간과의 관계를 알아 본 결과, '출연아동들의 매력' 요인에 따라 육아 프로그램 시청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흥미로움과 일상정서표현 요인은 시청만족에 영향을 주었다. 육아 프로그램의 재시청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시간, 흥미로움, 출연아동들의 매력, 일상정서표현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시청자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출연자를 섭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아빠!, 어디가>(MBC), <슈퍼맨이 돌아왔다>(KBS2) 두 가지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이용자 만족과 재시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는 '흥미로움', '출연아동들의 매력', '외로움 해소', '일상정서표현'의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시청동기와 TV 시청시간 및 육아 프로그램 시청시간과의 관계를 알아 본 결과, '출연아동들의 매력' 요인에 따라 육아 프로그램 시청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흥미로움과 일상정서표현 요인은 시청만족에 영향을 주었다. 육아 프로그램의 재시청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시간, 흥미로움, 출연아동들의 매력, 일상정서표현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시청자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출연자를 섭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mpact of watching motives of parenting reality TV Program, (MBC), (KBS2) on user satisfaction and rewatching. Viewing motives of parenting reality TV Program are found as 'interest', 'charm of children characters', 'relief of loneliness' and 'express everyday feelings'. ...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mpact of watching motives of parenting reality TV Program, (MBC), (KBS2) on user satisfaction and rewatching. Viewing motives of parenting reality TV Program are found as 'interest', 'charm of children characters', 'relief of loneliness' and 'express everyday feelings'. The result shows that there is significant difference in watching time according to the factor of 'charm of children characters'. Also 'interest' and 'expression of everyday feelings' affect viewing satisfaction of viewers. It is necessary to plan interesting reality program and arrange attractive characters to improve viewing satisfaction of TV program.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mpact of watching motives of parenting reality TV Program, (MBC), (KBS2) on user satisfaction and rewatching. Viewing motives of parenting reality TV Program are found as 'interest', 'charm of children characters', 'relief of loneliness' and 'express everyday feelings'. The result shows that there is significant difference in watching time according to the factor of 'charm of children characters'. Also 'interest' and 'expression of everyday feelings' affect viewing satisfaction of viewers. It is necessary to plan interesting reality program and arrange attractive characters to improve viewing satisfaction of TV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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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를 유형화하고, 시청자들의 시청시간에 따라 시청동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또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와 시청시간은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만족과 재시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또한 멀티 플랫폼이 증가하면서 비선형 시청이 증가하고 있는데,[10] 이러한 맥락에서 프로그램 재시청에 영향을 주는 요인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방송 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기획에 효과적인 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를 유형화하고, 시청자들의 시청시간에 따라 시청동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또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와 시청시간은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만족과 재시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청동기 요인에 관심을 갖고 이들이 시청만족과 재시청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과 충족(Uses and Gratification)의 이론적 틀에 기반하여 아버지와 아동들 간의 일상을 표현한, 시청자를 대상으로 해당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에 대해 살펴보고,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시청만족과 재시청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미디어를 갖고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춰 수용자 차원의 미디어 경험을 이해하고 다른 미디어에 비해 특정한 미디어를 선택하고 이용하는 이용 동기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MBC), (KBS) 시청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4) 전국 권역의 설문 패널을 보유한 전문 조사 기관에 의뢰하여 웹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전국 권역의 설문 패널을 보유한 전문 조사 기관에 의뢰하여 웹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기간은 2014년 4월 29일 (화)부터 5월 5일(월)까지 1주일간 진행하였으며, 성별, 연령, 직업별로 표본을 균등 표집하였다. 회수된 설문 310부 중 불성실한 응답 3부를 제외하고 총 307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은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나를 즐겁게 해준다’, ‘복잡한 일들을 잊을 수 있다’, ‘나를 재미있게 해준다’, ‘나의 기분 좋은 휴식이다’, ‘스토리 외적인 요소에도 흥미가 생긴다’, ‘출연 아동들은 순진하다’, ‘출연 아동들은 똑똑하다’, ‘출연 아동들은 자유분방하다’, ‘출연아동들은 돌발행동을 일으킨다’, ‘혼자 있기 싫어서 본다’, ‘외로움을 덜어준다’, ‘대화상대나 함께 있을 상대가 없어서 본다’, ‘보편적인 정서를 다룬다’, ‘가족간의 유대감을 중시한다’, ‘일상을 잘 표현해 낸다’이다.
시청만족은 남정애와 조성호(2013)의 연구를 바탕으로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은 나에게 성취감을 준다’, ‘나는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을 즐긴다’,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나의 시청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3문항으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10].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이용 동기와 관련된 설문은 한 희정(2013)[1], 김미라(2014)[2], 남정애와 조성호(2013)[10], 반옥숙과 박주연(2013)[11], 황하성과 박성복(2007)[8], 임양준(2008)[22]의 연구를 보완 및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설문은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나를 즐겁게 해준다’, ‘복잡한 일들을 잊을 수 있다’, ‘나를 재미있게 해준다’, ‘나의 기분 좋은 휴식이다’, ‘스토리 외적인 요소에도 흥미가 생긴다’, ‘출연 아동들은 순진하다’, ‘출연 아동들은 똑똑하다’, ‘출연 아동들은 자유분방하다’, ‘출연아동들은 돌발행동을 일으킨다’, ‘혼자 있기 싫어서 본다’, ‘외로움을 덜어준다’, ‘대화상대나 함께 있을 상대가 없어서 본다’, ‘보편적인 정서를 다룬다’, ‘가족간의 유대감을 중시한다’, ‘일상을 잘 표현해 낸다’이다.
대상 데이터
설문 조사 기간은 2014년 4월 29일 (화)부터 5월 5일(월)까지 1주일간 진행하였으며, 성별, 연령, 직업별로 표본을 균등 표집하였다. 회수된 설문 310부 중 불성실한 응답 3부를 제외하고 총 307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은 표1과 같으며,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처리를 위해 SPSS 19를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시청동기 및 시청시간이 시청만족과 재시청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시청만족에는 흥미로움(Beta= .
다음은 시청동기와 이용자들의 TV 시청시간 및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시간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하였다.
회수된 설문 310부 중 불성실한 응답 3부를 제외하고 총 307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은 표1과 같으며,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처리를 위해 SPSS 19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시청동기 및 시청시간이 시청만족과 재시청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시청만족에는 흥미로움(Beta= .448***)과 일상정서표현(Beta= .294***) 요인만 시청만족에 영향을 주고 다른 요인은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그러나 재시청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외로움 해소를 제외한 모든 요인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흥미로움(Beta= .
294***) 요인만 시청만족에 영향을 주고 다른 요인은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그러나 재시청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외로움 해소를 제외한 모든 요인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흥미로움(Beta= .398***), 출연아동들의 매력(Beta= .288***), 일상정서표현(Beta= .204***) 요인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034)로 집단별로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으며,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이 증가할수록 출연아동들의 매력은 크게 증가하였다. 끝으로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시간이 증가할수록 일상정서표현에 대한 요인 값도 다소 증가하고 있지만,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평균 2시간 TV를 시청하는 집단은 외로움에 대한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TV 시청시간이 많아질수록 외로움에 대한 평균은 크게 줄어들었다. 다음으로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시간과 출연아동들의 매력 요인 간의 관계는 F=2.936(유의확률 = .034)로 집단별로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으며,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이 증가할수록 출연아동들의 매력은 크게 증가하였다. 끝으로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시간이 증가할수록 일상정서표현에 대한 요인 값도 다소 증가하고 있지만,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 시간이 증가할수록 시청자들이 인지하는 출연아동들의 매력 역시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과 아빠들이 함께 보내는 일상 생활에서 드러나는 정서가 자연스럽게 표출되면서 시청자들은 아이들의 매력에 더욱 끌리게 되고, 이러한 점이 시청을 더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우선 일반적 시청동기인 ‘흥미로움’과 ‘외로움 해소’와 TV 시청시간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TV 시청시간이 평균 2시간과 4시간을 시청하는 집단이 흥미로움 요인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평균 2시간 TV를 시청하는 집단은 외로움에 대한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TV 시청시간이 많아질수록 외로움에 대한 평균은 크게 줄어들었다. 다음으로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시간과 출연아동들의 매력 요인 간의 관계는 F=2.
마지막으로 일상정서표현 요인은 ‘보편적인 정서를 다룬다’, ‘가족간의 유대감을 중시한다’, ‘일상을 잘 표현해 낸다’ 항목은 일상정서표현으로 묶였으며, 평균값은 4.461, 설명 변량은 6.987로 나타났다.
셋째,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흥미로움과 일상정서표현은 시청만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만족은 재시청에 대한 욕구와 의지를 상승시키는데, 본 연구에서도 ‘흥미로움’, ‘출연 아동들의 매력’, ‘일상정서표현’,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시간’은 재시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만족은 재시청에 대한 욕구와 의지를 상승시키는데, 본 연구에서도 ‘흥미로움’, ‘출연 아동들의 매력’, ‘일상정서표현’,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시간’은 재시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일반적 시청동기인 ‘흥미로움’과 ‘외로움 해소’와 TV 시청시간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TV 시청시간이 평균 2시간과 4시간을 시청하는 집단이 흥미로움 요인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동기에 대한 문항들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표3와 같이 나타났다. 주성분 분석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아이겐 값이 1이상을 갖는 요인의 수를 추출한 결과 시청동기 요인은 4가지로 나타났다. 척도의 신뢰도를 평가하기 위해 크론바하 알파 계수를 살펴본 결과 .
첫째,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는 육아 리얼리티의 독특한 특성이 반영된 ‘출연아동들의 매력’, ‘일상정서 표현’과 일반 지상파 프로그램과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가지는 동기인 ‘흥미로움’, ‘외로움 해소’의 요인이 동시에 나타났다.
987로 나타났다. 한편, 각 요인들의 평균들은 흥미로움 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외로움해소, 일상정서표현, 출연아동들의 매력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방송제작사들이 얻을 수 있는 함의는 향후 새로운 유형의 프로그램 포맷을 기획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시청자들은 연출자와 작가들이 프로그램을 인위적으로 꾸미기보다 출연자들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진솔하게 담은 새로운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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