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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동기가 이용자 만족과 재시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아빠! 어디가?>,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Watching Motives of Parenting Reality TV Program on User Satisfaction and Rewatching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9 no.6, 2014년, pp.925 - 933  

김동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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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빠!, 어디가>(MBC), <슈퍼맨이 돌아왔다>(KBS2) 두 가지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이용자 만족과 재시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는 '흥미로움', '출연아동들의 매력', '외로움 해소', '일상정서표현'의 4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시청동기와 TV 시청시간 및 육아 프로그램 시청시간과의 관계를 알아 본 결과, '출연아동들의 매력' 요인에 따라 육아 프로그램 시청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흥미로움과 일상정서표현 요인은 시청만족에 영향을 주었다. 육아 프로그램의 재시청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시간, 흥미로움, 출연아동들의 매력, 일상정서표현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시청자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출연자를 섭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mpact of watching motives of parenting reality TV Program, (MBC), (KBS2) on user satisfaction and rewatching. Viewing motives of parenting reality TV Program are found as 'interest', 'charm of children characters', 'relief of loneliness' and 'express everyday feeling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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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를 유형화하고, 시청자들의 시청시간에 따라 시청동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또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와 시청시간은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만족과 재시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또한 멀티 플랫폼이 증가하면서 비선형 시청이 증가하고 있는데,[10] 이러한 맥락에서 프로그램 재시청에 영향을 주는 요인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방송 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기획에 효과적인 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를 유형화하고, 시청자들의 시청시간에 따라 시청동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또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와 시청시간은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만족과 재시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청동기 요인에 관심을 갖고 이들이 시청만족과 재시청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용과 충족(Uses and Gratification)의 이론적 틀에 기반하여 아버지와 아동들 간의 일상을 표현한, 시청자를 대상으로 해당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에 대해 살펴보고,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시청만족과 재시청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이론은 “사람들이 미디어를 갖고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춰 수용자 차원의 미디어 경험을 이해하고 다른 미디어에 비해 특정한 미디어를 선택하고 이용하는 이용 동기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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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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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Yeran Kim, Joo-Yeon Park, A Study on Theories and Practices of Reality Program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20, No 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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