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스크린 서비스의 이용행태, 콘텐츠, 기능, 비용이 이용 만족도와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Impact of User Behavior, Contents, Function, Cost on Use Satisfaction and the Continued Use Intention of the N-screen Service Us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N 스크린 서비스의 이용 행태(교차이용, 개인별 단말기 보유량, N 스크린 이용을 위한 지불금액, N 스크린 이용시간), 콘텐츠 특성(채널의 다양성, VOD의 다양성), 기능적 요인(시스템품질, 인터페이스, 결제시스템), 비용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이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N 스크린 유료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N=498), 웹을 통한 설문조사를 한결과, 이용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능적 요인 중 인터페이스로 나타났으며, 결제시스템, VOD의 다양성, 채널의 다양성, 비용 순으로 유의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용자 차원에서 N 스크린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OTT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N 스크린 서비스의 이용 행태(교차이용, 개인별 단말기 보유량, N 스크린 이용을 위한 지불금액, N 스크린 이용시간), 콘텐츠 특성(채널의 다양성, VOD의 다양성), 기능적 요인(시스템품질, 인터페이스, 결제시스템), 비용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이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N 스크린 유료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N=498), 웹을 통한 설문조사를 한결과, 이용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능적 요인 중 인터페이스로 나타났으며, 결제시스템, VOD의 다양성, 채널의 다양성, 비용 순으로 유의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용자 차원에서 N 스크린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OTT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ims to find out the influences of user behavior, content characteristics, functional factors and user's perception in cost o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in N-Screen service. Web survey was conducted for 498 users who have used N screen service. The results show that the m...
This study aims to find out the influences of user behavior, content characteristics, functional factors and user's perception in cost o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in N-Screen service. Web survey was conducted for 498 users who have used N screen service. The results show that the most influential factor contributing to user satisfaction is user interface. VOD diversity, payment system, cost, channel diversity are also meaningful factors. Identifying the critical factors which impact on user satisfaction, this study can provide the basic data for activating OTT service in smart media environment.
This study aims to find out the influences of user behavior, content characteristics, functional factors and user's perception in cost o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in N-Screen service. Web survey was conducted for 498 users who have used N screen service. The results show that the most influential factor contributing to user satisfaction is user interface. VOD diversity, payment system, cost, channel diversity are also meaningful factors. Identifying the critical factors which impact on user satisfaction, this study can provide the basic data for activating OTT service in smart media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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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N 스크린 서비스를 이용자 차원에서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N 스크린을 비롯한 OTT(Over The Top)의 이용을 예측하고 스마트TV와 관련된 정책 입안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N 스크린 서비스 구매 의도[2] 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 등 N 스크린 서비스가 시작되던 초기에 N 스크린을 이용하지 않는 잠재적 수용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탐색적 연구의 특성이 강했다. 본 연구는 N 스크린 서비스를 이용자를 대상으로 교차이용과 같은 이용자의 이용행태와 채널 및 VOD 다양성과 같은 콘텐츠 요인 그리고 인터페이스와 시스템품질, 결제시스템과 같은 기능적 요인, 비용 등의 요인이 N 스크린 이용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N 스크린 서비스가 유료 서비스로 자리잡아 가는 상황에서 향후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한 이용 충족 요인을 추가로 밝혀냄으로써 기존 연구 결과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콘텐츠, 기능, 비용이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더불어 이용자의 이용행태에 집중하여 이용경험과 맥락차원에서 이용 충족을 결정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N 스크린의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N 스크린의 이용행태(교차이용, 단말기 보유량, 서비스 지불금액, N 스크린 이용시간), 콘텐츠(채널의 다양성, VOD의 다양성), 기능(시스템 품질, 인터페이스, 결제시스템), 비용 등으로 도출하였다. 그리고 N 스크린에 대한 이용 만족도가 지속이용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 하였다.
연구문제 2의 N 스크린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독립변인으로 이용만족도를, 지속이용의사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Beta 값은 .
먼저 N 스크린 이용행태, 콘텐츠 요인, 기능적 요인, 비용 요인이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독립 변인군이 종속 변인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계층적 다중 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요인은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는 관계로 모델에서 제외하였으며, 1단계에서는 교차이용, 단말기 보유량, 서비스 지불금액, 이용시간을 포함한 이용행태 요인으로 분석하였으며, 2단계에서 콘텐츠 요인(채널의 다양성, VOD의 다양성)들을 추가하였고, 3단계에서는 기능적 요인(시스템품질, 인터페이스, 결제시스템), 4단계에서는 비용 요인들을 독립변인으로 추가하여 분석하였다(모델4). 분석결과, 최종 연구모델에 대한 설명력(Adj R2)은 .
하루 평균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시간은 평균값 95.7분을 기준으로 ‘30분 미만’ ‘30~60분’, ‘60~90분’, ‘90분~120분’, ‘120분~150분’, ‘150분 이상’으로 나누어 재분류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N 스크린 유료 이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 498명을 대상으로 웹사이트에 설문 내역을 구축하여 만든 웹서베이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전국 권역의 설문 패널을 보유한 전문 조사 기관에 의뢰하여 2013년 4월 22일(월)부터 29일(월)까지 1주일간 진행하였으며, 조사대상자는 만 19세 이상의 N 스크린 이용경험이 있는 성인 중 ‘19~29세’, ‘30~39세’, ‘40~49세’의 세 집단을 할당 표집 하였다.
본 조사는 전국 권역의 설문 패널을 보유한 전문 조사 기관에 의뢰하여 2013년 4월 22일(월)부터 29일(월)까지 1주일간 진행하였으며, 조사대상자는 만 19세 이상의 N 스크린 이용경험이 있는 성인 중 ‘19~29세’, ‘30~39세’, ‘40~49세’의 세 집단을 할당 표집 하였다.
데이터처리
먼저 N 스크린 이용행태, 콘텐츠 요인, 기능적 요인, 비용 요인이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독립 변인군이 종속 변인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계층적 다중 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요인은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는 관계로 모델에서 제외하였으며, 1단계에서는 교차이용, 단말기 보유량, 서비스 지불금액, 이용시간을 포함한 이용행태 요인으로 분석하였으며, 2단계에서 콘텐츠 요인(채널의 다양성, VOD의 다양성)들을 추가하였고, 3단계에서는 기능적 요인(시스템품질, 인터페이스, 결제시스템), 4단계에서는 비용 요인들을 독립변인으로 추가하여 분석하였다(모델4).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은 과 같으며,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처리를 위해서 SPSS 19 버전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연구결과는 표3과 같으며, 이용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능적 요인 중 인터페이스와 결제시스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VOD 다양성, 채널 다양성과 같은 콘텐츠 요인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교차이용정도, 단말기 보유량, 지불금액, 이용시간과 같은 이용 행태와 관련된 요인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된 것으로 볼 때, 고객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반의 정량적인 이용행태 분석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연령대에서 N 스크린을 통한 콘텐츠 이용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고객 세분화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최적화된 콘텐츠 이용환경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연구결과는 표3과 같으며, 이용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능적 요인 중 인터페이스와 결제시스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VOD 다양성, 채널 다양성과 같은 콘텐츠 요인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N 스크린 서비스를 이용자를 대상으로 교차이용과 같은 이용자의 이용행태와 채널 및 VOD 다양성과 같은 콘텐츠 요인 그리고 인터페이스와 시스템품질, 결제시스템과 같은 기능적 요인, 비용 등의 요인이 N 스크린 이용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N 스크린 서비스가 유료 서비스로 자리잡아 가는 상황에서 향후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한 이용 충족 요인을 추가로 밝혀냄으로써 기존 연구 결과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실용적 차원에서 이용경험을 토대로 향후 스마트TV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서비스, 기술 및 전략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 결과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된 것으로 볼 때, 고객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반의 정량적인 이용행태 분석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연령대에서 N 스크린을 통한 콘텐츠 이용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고객 세분화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최적화된 콘텐츠 이용환경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결제 시스템의 경우에도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이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발전되어야 한다.
N 스크린 서비스가 유료 서비스로 자리잡아 가는 상황에서 향후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한 이용 충족 요인을 추가로 밝혀냄으로써 기존 연구 결과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실용적 차원에서 이용경험을 토대로 향후 스마트TV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서비스, 기술 및 전략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결제 시스템의 경우에도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이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발전되어야 한다. 특히 표준 웹 기반에서 콘텐츠 서비스와 결제시스템이 원활하게 동작한다면 N 스크린 서비스와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보다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N 스크린 이용자들은 다양하고 쉬운 이용방식을 더욱 선호하게 되고, 이용이 증가하면서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한층 더 커질 것이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단말의 사양이 급격하게 좋아진 점도 시스템 품질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원인으로 작동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N 스크린 서비스가 초고화질 영상의 제공가능성이 높은 만큼 네트워크 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강화도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향후 복수 디바이스를 통해 서비스를 이어서 보는 것 이외에 텍스트와 관련된 소셜 미디어 이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많음을 알 수 있다. 향후 N 스크린 서비스는 멀티 디바이스의 보급과 더불어 이용방식이 더욱 다양화될 것이다.
특히 표준 웹 기반에서 콘텐츠 서비스와 결제시스템이 원활하게 동작한다면 N 스크린 서비스와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보다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N 스크린 이용자들은 다양하고 쉬운 이용방식을 더욱 선호하게 되고, 이용이 증가하면서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한층 더 커질 것이다. 현재의 스마트TV는 단말의 특성상 N 스크린 정액권과 상관없이 추가 결제를 해야 하고 콘텐츠 제공 범위에도 차이가 있어 이용이 확대되지 못하고 있는데, 향후 고정 TV에 인터넷이 연결되어 스마트 TV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여 사용 용이성을 제고해야 할 것이다.
향후 N 스크린 이용자들은 다양하고 쉬운 이용방식을 더욱 선호하게 되고, 이용이 증가하면서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한층 더 커질 것이다. 현재의 스마트TV는 단말의 특성상 N 스크린 정액권과 상관없이 추가 결제를 해야 하고 콘텐츠 제공 범위에도 차이가 있어 이용이 확대되지 못하고 있는데, 향후 고정 TV에 인터넷이 연결되어 스마트 TV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여 사용 용이성을 제고해야 할 것이다. 현재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자들은 자신이 보유한 단말에서 서비스를 자유롭고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데, 특히 모바일 단말의 경우, 사용하는 OS 플랫폼 별로 어플리케이션 내 상품이용가격, 결제가능 여부, 단말별 해상도 지원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서비스 품질관리를 함으로써 이용만족도를 한층 제고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 스크린이란?
스마트 미디어 환경이 되면서 방송 콘텐츠 유통사업자들은 개방형 인터넷과 N 스크린(N-Screen) 기반의 유통 플랫폼을 확장해가고 있다. N 스크린이라 함은 여러 개(n)의 스크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공유하고 실행할 수 있고[1], TV, PC, 태블릿(Tablet),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콘텐츠를 끊김 없이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말한다[2]. 스마트 기기 보급의 확산으로 PC 이외의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지면서 N 스크린 유통 플랫폼이 발전하게 되었는데, 초기 N 스크린 서비스는 음악, 영화, 사진, 문서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복수의 단말기에서 동기화하거나 공유하는 스크린 확장의 형태로 시작하였다.
N 스크린 서비스의 이용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본 연구는 N 스크린 서비스의 이용 행태(교차이용, 개인별 단말기 보유량, N 스크린 이용을 위한 지불금액, N 스크린 이용시간), 콘텐츠 특성(채널의 다양성, VOD의 다양성), 기능적 요인(시스템품질, 인터페이스, 결제시스템), 비용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이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N 스크린 유료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N=498), 웹을 통한 설문조사를 한결과, 이용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능적 요인 중 인터페이스로 나타났으며, 결제시스템, VOD의 다양성, 채널의 다양성, 비용 순으로 유의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용자 차원에서 N 스크린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OTT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최근의 N 스크린 서비스의 특징은?
스마트 기기 보급의 확산으로 PC 이외의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지면서 N 스크린 유통 플랫폼이 발전하게 되었는데, 초기 N 스크린 서비스는 음악, 영화, 사진, 문서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복수의 단말기에서 동기화하거나 공유하는 스크린 확장의 형태로 시작하였다. 최근의 N 스크린 서비스는 본격적인 세컨드 스크린으로서 풍부한 이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2차 단말기를 이용하여 방송 콘텐츠 관련 내용을 검색하거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로 공유하거나 이종 서비스와 제휴하는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 플랫폼을 확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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