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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교육 방안
Databas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6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2호, 2012 July 11, 2012년, pp.179 - 182  

전수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선회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남동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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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는 데이터를 수집, 조작, 가공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 사회이다. 외국의 경우,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걸맞게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부터 체계적인 데이터베이스 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 단순한 정보의 검색 및 활용 교육에 그치고 있다. 심지어 초등 정보영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교육 역시 컴퓨터 과학의 타 영역에 비해 매우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데이터베이스 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초등학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교육 방안을 교육 내용 및 수준,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의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내용 및 수준의 경우 초등학생이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과제를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조작, 응용하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평가하기는 과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식 및 기술 수준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력, 협력적 태도의 종합적 평가 방안을 제안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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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초등학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교육현황의 분석을 통해 국내 데이터베이스 교육은 한계와 문제점을 확인하고, 초등학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교육의 내용 및 수준,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방안을 제시하였다.
  • 그러나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데이터베이스 교육은 단순한 정보의 검색 및 활용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데이터베이스 교육 방안을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의 관점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데이터베이스 교육 현황 분석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교육의 현 주소를 확인하고 초등학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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